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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서울 종로구 창신동의 한 작은 주택에서 80대 어머니와 50대 아들이 정부 도움을 받지 못한 채 생활고에 시달리다 숨진 채 발견됐다. 2014년 ‘송파 세모녀 사건’, 이와 너무 흡사한 지난 8월의 ‘수원 세모녀 사건’ 등 모두 복지 사각지대에서 벌어진 참사다. 반복되는 비극을 막기 위해 서울 광화문 우체국 집배원들이 나섰다.
박한선 광화문 우체국장은 지난 6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7월에 취임해서 와보니 관할 내에 쪽방촌 등에서 힘들고 어렵게 사는 분들이 꽤 있다는 걸 알았다”며 “기초생활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정보를 모르는 분들도 꽤 많아서 저희가 먼저 필요성을 느껴 구청에 제의해서 함께 하게 됐다”고 말했다.
광화문우체국이 8월에 시작한 복지등기사업은 담당지역 내 취약가구로 의심되는 이들을 찾아내기 위한 서비스로, 집배원이 각종 복지혜택 내용이 담긴 우편물을 배달하면서 대상자의 생활상태를 점검해 지자체에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집배원이 작성하는 점검표엔 △대상자가 도움이 필요해 보인다 △집 주변에서 악취가 난다 △집 주변에 쓰레기 또는 술병이 많아 보인다 △집 주변에 파리, 구더기 등 벌레가 보이고 악취가 난다 등의 항목이 있다.
박 국장은 “지자체의 복지 담당 공무원은 적지 않나”라며 “집배원들은 집집마다 찾아다니면서 주민과 원활히 소통하니 소외계층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어 우리가 복지등기로 안전망 강화 역할을 하려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범사업 3개월 차 의미 있는 성과들이 나오고 있다. 박 국장은 “8월 말 종로구에 거주하는 65개 가구에 복지 등기를 배달했다”며 “지자체에서 이 가운데 한 가구를 기초생활수급자로 신청했고 네 가구엔 복지상담,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통신요금 감면 등 지원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솔직히 처음엔 내부에서 ‘우리가 왜 해야 하나’ 하는 반응도 있었다”며 “하지만 의미 있는 성과들이 나오면서 직원들이 뿌듯함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직 홍보가 덜 되다보니 집배원들이 찾아가면 ‘왜 나한테 와서 이런 걸 물어보냐’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 반갑게 협조해 주시고 많은 분이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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