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국민의힘 의원(부산 중·영도)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라는 경험을 살려 제1의 해양도시 부산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해운산업 등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지방과 바다를 살리겠다는 비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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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의 새로운 경험으로 바다를 다시 살릴 것”
조 의원은 1991년 34회 행정고시로 공직에 입문, 30년 넘게 ‘정통 관료’로 살았다. 통일원과 국무총리실 등을 거쳐 2003년부터는 해양수산부에서 해사안전국장, 해양정책실장 등 주요 보직을 역임했고 2022년에는 윤석열 정부의 첫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발탁됐다. 이후 4·10 총선에서 고향인 부산으로 돌아가 중·영도에서 당선, 22대 국회에 새내기 의원으로 입성했다.
조 의원이 해양수산부 장관이던 시절, 후쿠시마 오염수 사태가 발생했다. 조 의원은 “바다부터 생산, 공판장 등 유통단계까지 3중으로 놓치지 않게 검사를 하면 국민들을 안심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어민과 상인들의 생계가 걸린 일인 만큼 최선을 다했고, 이러한 경험은 앞으로의 의정활동에도 큰 자산이 되어줄 것”이라고 회상했다.
현재 해양수산 분야에서는 공급망 재편과 해기인력(바다에서 배를 운항하고 조작하는 기술을 가진 전문 인력) 감소, 어촌 고령화 등 해결이 필요할 다양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 조 의원은 “장관 시절 비전을 ‘도약하는 해양경제, 활력 넘치는 바다 공동체’로 삼아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었다”며 “대부분 구조적 문제인 만큼, 정권과 상관 없이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제 시대때 만들어져 현재까지 유지되는 불합리한 수산규제 혁파, 새로운 해운 인력 양성 등을 통해 바다가 갖고 있는 잠재력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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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수한 부가가치 산적…해운업 살리고, 지방소멸 막아내야”
이러한 시각과 전문성은 그의 입법에서도 드러난다. 조 의원은 이미 지난달 초 1호 법안으로 수산기자재 산업 육성 및 스마트화 촉진법을 대표 발의했다. 수산업에 사용되는 각종 기자재 산업은 글로벌 110조원, 국내 4조원의 시장 규모로 추정되지만, 제도적 기반이 미비하다. 조 의원은 “실태조사 실시와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다양한 수산 기자재를 새롭게 개발하고 산업 자체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수산업 및 양식업도 스마트화·자동화 수요가 큰 만큼 기자재 산업과 수산·양식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화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해기사 등 해운 인력을 전문적으로 키우고, 공급망 위기에 해운업의 경쟁력을 확충하는 것도 조 의원의 목표다. 조 의원은 “해기사를 비롯한 국적 선원들을 전문적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해운업이 청년들에게 매력적인 일자리가 돼야 한다”며 전문 교육 강화와 근무여건 개선, 인력의 체계적 관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HMM 등 국적선사가 중심을 잡아주고, 글로벌 선사보다 규모는 작더라도 충분한 역량을 키워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고향인 영도로 돌아가 국회의원이 된 만큼, 지방 및 어촌 소멸을 막기 위한 대책도 고심 중이다. 조 의원은 부산 지역 의원들과 함께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만들기 위한 특별법을 발의했고, 낙후된 원도심을 개발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특별법을 준비 중이다. 조 의원은 “일자리가 없어 젊은이들이 영도를 비롯한 지역을 떠나고 있다”며 “항만 등과 연계해 균형발전이 가능하도록 각종 인프라 구축과 지역재생사업에 힘쓰고자 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마지막까지 바다의 잠재력과 미래 세대가 갖고 있는 가능성을 특히 강조했다. 조 의원은 “어촌과 지방을 살릴 수 있으려면 결국 청년들이 돌아와야 하고, 이들에게 파격적인 어선임대를 제공하거나, 체험을 통해 실패의 두려움을 줄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류의 생존과 번영은 바다에 직결돼있다. 지역구는 물론 대한민국을 위해 국회의원이라는 새로운 자리에서 헌신하고 싶다”는 소신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