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부터 아이허브에서 반려동물 영양제를 해외직구하고 있는 김민재(34·회사원)씨는 “반려견 그루밍 제품부터 한국에서 구입하기 힘든 다양한 건강 고민별 영양제를 구입할 수 있어 정기적으로 해외직구를 하고 있다”며 “특히 비건과 유기농 반려동물 제품을 구입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아이허브에 따르면 전년도 한국시장 인기 반려동물 영양제는 △CGN 락토비프 반려동물 프로바이오틱스 △노르딕 네츄럴 프로페셔날 오메가3 펫 △펫엔씨 내츄럴케어 엉덩이 및 관절 소프트츄 순이다.
일동제약(249420)은 반려동물 장 건강용 프로바이오틱스 ‘일동펫 비오비타 시리즈’ 2종을 출시했다. 반려동물 서비스 ‘대웅펫’을 자회사로 편입시킨 대웅제약(069620)은 반려동물 경구용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신약 발매를 앞두고 있다. 동국제약(086450)은 치주질환 의약품 분야의 전문성을 살려 지난해 국내 최초 반려견 전용 치주질환제 ‘캐니돌정’을 출시, 대형 제약사들의 반려동물 시장 진출도 점점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다.
반려동물 시장에 대한 관심은 호텔과 금융업계까지 번지고 있다. 호텔업계는 코로나19 불황 타개책으로 반려동물 패키지와 서비스를 내세우며 발빠른 마케팅에 돌입했다. 대명소노그룹에 따르면 작년 ‘소노펫’ 및 연관 시설에 투숙률이 50%(평일 포함)에 이를 정도다. 실적 호조에 힘입어 객실이 181개에 달하는 국내 최대 규모 ‘소노펫클럽앤리조트’의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15년 1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3조4000억원까지 성장, 오는 2027년에는 6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주현 아이허브 코리아 팀장은 “반려동물을 인생의 동반자로 인식하는 펫팸족의 증가로 향후 국내 펫시장은 더욱 다양한 분야로 확대, 다각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