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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올해 초 업무추진계획에 ‘금융권의 AI 활용에 대한 규율개선과 감시시스템 운영 등’을 발표하며 AI 관리·감독에 본격적으로 나서기 시작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권의 AI 활용에 대해 작년 하반기 실태 조사에 나섰다”며 “금융사 자체적으로 위험 통제를 하면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태점검 결과 생각보다 관심도 등이 미흡해 이 부분을 주목 중”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사가 개발하거나 적용한 AI 모델이 고객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하는지 아니면 회사의 이익을 앞에 두는를 금융사가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100번 거래 투자자에게 10%의 수익을 지급하는 방안과 10번 거래해 9% 수익을 지급하는 방안을 AI가 제시했을 경우 금융회사는 전자를 선택할 수 있다. 다만, 거래로 발생하는 수수료를 공제한 후에도 투자자의 이익을 우선했다는 점을 금융사가 확실히 해야 한다고 당국은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금융사가 고위험 서비스에 AI를 활용할 때는 AI가 해당 서비스에 대해 맥락에 맞게 고객에게 설명하고 있는지도 금융사는 살필 책임이 있다. 설명이 미흡하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당국은 금융사가 AI 를 활용하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어떤 것인지, 고객에게 어떤 손해를 미칠 수 있는지를 금융사가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를 들여다보는 한편 관리 여부도 점검할 방침이다.
금감원 등 당국은 올 들어 AI 관련 인력 채용에도 활발하게 나서고 있다. AI 활용도가 커지고 있는 만큼 이를 제대로 관리·감독하기 위한 전문 역량을 함께 키워나가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감원에는 금융사뿐만 아니라 보안 등 IT 관련 업계 경력직 직원들의 입사가 잇따른다.
금감원 관계자는 “데이터 사이언스, AI, 정보기술(IT) 관련 경력직 채용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금감원 업무 역시 디지털 전환을 추구하는 만큼 IT 검사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것도 AI 인력 채용 확대 이유”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