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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노동계에서 30여 년간 몸담았던 이 장관이 경남 거제로 직접 향했다. 일각에선 노사간 문제에 정부가 깊게 개입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이 장관은 현장을 직접 방문해 노사의 목소리를 듣고, 철제 구조물에서 농성하던 유최안 민주노총 부지회장을 만나 대화로 해결하자고 설득하기도 했다.
이 장관이 불법행위에 대해선 노사를 불문하고 엄정 대응한다는 기조 속에서 지속적인 대화 노력을 병행한 것이 이번 파업의 평화적 타결을 주도했다는 평가다. 이 장관은 파업 타결 이후 원하청 다단계 하도급 구조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방안 모색하고 있다.
다만 임금과 근로시간제도 개혁은 제도화까지 어려움이 예상된다. 근로시간은 주52시간제 틀 내에서 노사합의를 전제로 유연하게 변화한 환경에 맞게 선택권을 강화하고, 임금은 고령화에 맞게 연공성을 줄이고 직무·성과 중심으로 개편하는 게 이번 개혁방안의 골자다. 그러나 노동계를 중심으로 정부 중심의 개혁 추진에 대한 반발이 커 법 개정 과정에서 여소야대의 국회를 통과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장관 취임 후에는 고위험 사업장을 중심으로 지난달까지 사업장 2만 개소에 대한 감독 등에 나섰다. 여력이 부족한 소규모·하청 사업장에 올해 1조 1000억원 재정지원, 안전설비·기술지도·컨설팅 등 지원하고 있다. 또 모호하다는 비판을 받는 중대재해법 시행령을 명확하게 하고, 안전·보건 확보 의무 등에 대한 현장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전문가 등과 논의도 진행하고 있다. 이어 중대산업재해 감축 목표 등 로드맵도 수립해 5년 내 OECD 평균 수준 달성할 목표도 세울 예정이다.
아울러 이 장관은 다양한 고용형태에 대한 단계적 고용보험 적용을 확대하고, 관계부처와 협업해 소득 기반 고용보험 전환도 추진한다. 또 조선업이나 뿌리산업 등 구인난 밀집지역에 신속취업지원TF를 설치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디지털 선도기업, 민간혁신훈련기관 등을 활용해 디지털 현장 인력도 빠르게 양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