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6호점, 대구 월배시장에 문 연다

인구 규모 전국 2위 달서구 대표시장
이마트와 손잡고 젊은 고객 유치 나서
커뮤니티 공간·어린이·주부 대상 문화센터 운영
사회적 경제기업 홍보관 마련…진화한 상생 모델
인접한 월배신시장과도 상생협의…지역상권 활성화
  • 등록 2018-08-29 오전 6:00:00

    수정 2018-08-29 오후 5:42:48

대구 달서구 우러배시장에 문을 열게 된 이마트 노브랜드 상생스토어(사진=이마트)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이마트(139480)는 대구 달서구 월배시장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열고 침체된 대구 지역시장 살리기에 본격 돌입한다고 29일 밝혔다.

당진, 구미, 안성, 여주, 서울에 이은 6호점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오는 30일 문을 여는 월배시장 상생스토어는 월배시장 A동 1층에 위치한다. 1134㎡(약 343평) 규모로 노브랜드 매장 460㎡(약 139평), 신세계 이마트 희망놀이터 168㎡(약 51평), 커뮤니티센터 35㎡(약 11평), 달서구 사회적경제기업 홍보관 47㎡ (약 14평), 카페, 쉼터로 구성된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이전에 볼 수 없던 커뮤니티센터의 등장이다.

월성종합사회복지관 주체로 운영되는 이 공간에서는 어린이, 주부들을 대상으로 문화센터 강좌가 진행 될 예정이다.

어린이 역사교실, 과학 창의력 교실부터 천연 화장품 만들기, 손뜨개질 수업까지 약 10여개의 강좌가 운영되어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만 들을 수 있던 문화센터 강좌들이 전통시장에도 도입된다.

이마트는 월배시장 문화센터 유치로 전통시장을 새로운 여가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젊은 고객층을 유입하고 고객 체류시간을 늘린다는 방침이다.

특히 라운지 카페는 경력 단절 여성을 우선 채용해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주부들에게 희망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이번 상생스토어에서 지역의 사회적기업들과의 상생을 위한 공간도 별도로 마련했다.

소외된 지역의 사회적경제기업들을 위해 월배시장 상생스토어 내에 47㎡(14평)규모의 달서구 사회적경제기업 홍보관을 만들었다.

홍보관에는 달서구사회적경제협의회 회원사 중 상생스토어 참가를 희망한 기업들로 사회적 기업 16개사, 마을기업 8개사, 협동조합 6개사 등 3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해 자사의 제품을 전시, 홍보 할 계획이다.

이번 월배시장 상생스토어는 월배시장 뿐 아니라 인접한 월배신시장과의 상생협의도 진행했다.

이마트는 월배시장, 월배신시장, 이마트 3자간의 상생협의를 통해 경쟁 품목 판매 제한, 공동 전단 마케팅 등의 상생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월배시장 상생스토어에서는 협의에 따라 원물축산, 원물수산, 채소, 건해산, 과일 등의 신선 식품을 판매 하지 않는다.

1985년에 문을 연 월배시장은 대구 남서부의 대표 전통시장으로 130여개 점포가 영업중인 중형시장이다.

인구 규모 전국 2위인 달서구에 위치, 대로변에 인접해 있어 유동인구가 많고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해 IMF 직전인 1996년에는 380여개 점포가 들어서 전성기를 누렸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와 노후된 시설물의 영향으로 젊은 세대의 발길이 뚝 끊기자 상인들이 하나 둘씩 떠나 현재는 전체 점포 중 1/3 정도만 운영되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쇠락해 가는 시장의 부흥을 위해 손병식 상인회장이 팔을 걷어 붙였다.

상인회장은 인접한 구미의 선산봉황시장 상생스토어 사례를 접한 뒤 지난 1월 이마트측에 상생스토어 입점 검토 제안을 하고, 벤치마킹을 위해 달서구청 관계자들과 함께 시장을 방문 했다.

또한 서울, 경산, 영천 등 전국 각지에 있는 시장 소유주 41명 모두에게 일일이 상생스토어 유치를 설명하고 동의를 구해 임대차 계약을 체결했다.

송만준 이마트 노브랜드 상무는 “구미, 서울 등 먼저 오픈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들이 젊은 층 유입에 실절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 며 “이번 대구 상생스토어의 문화센터 유치로 전통시장 고객 유입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전통 시장 집객을 위해 더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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