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정보, `TAGO서비스` 이용하세요"

국토부,내일부터 업그레이드된 서비스 제공
인터넷, 휴대전화, 키오스크로도 이용 가능
  • 등록 2010-03-01 오전 11:01:00

    수정 2010-03-01 오전 10:52:32

[이데일리 문영재 기자] 버스·철도·지하철·항공 등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의 운행·환승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타고(TAGO) 서비스`가 크게 개선됐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2007년부터 제공한 `대중교통정보시스템(TAGO)`에 대해 제공 정보를 늘리고 이용자 편의성을 대폭 강화해 오는 2일부터 서비스한다고 1일 밝혔다.

주요 개선내용을 보면 종전 TAGO는 14개 주요 시의 버스 교통정보만을 서비스했으나 앞으로는 전국 모든 시·군의 버스 교통정보를 제공, 어느 목적지라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대중교통수단을 연계해 원하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최적 환승 경로를 검색할 수 있고 각 지하철 출구 별 시내버스 노선정보와 버스터미널, 위성지도 서비스 등 이용자 편의정보도 확대했다.

TAGO는 인터넷(www.tago.go.kr) 뿐만 아니라 주요 터미널, 기차역 등의 환승 지점에 설치된 키오스크와 휴대전화(1333+무선 인터넷 버튼)로도 서비스된다. 휴대전화서비스 정보이용료는 무료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국 대중교통정보를 한 사이트에서 제공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최단시간, 최소요금 기준의 대중교통 최적경로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어 연계 교통편 파악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 TAGO서비스 초기 화면(국토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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