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硏 강종만 "은행 해외 진출 현지화 필수"

해외 점포, 국내 기업·교포 비중 너무 높아
외국 기업 비중 늘리는 등 현지화 전략 필요

  • 등록 2008-03-16 오전 9:03:17

    수정 2008-03-16 오전 9:03:17

[이데일리 김수미기자] 국내 은행들의 해외 진출이 질적·양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 점포의 현지화 전략이 필수적이란 분석이 나왔다.

강종만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16일 `국내은행의 해외진출 현황 및 전략` 보고서에서, "국내은행 해외점포의 현지 국내기업 및 교포에 대한 여신 비중은 2005년 55.7%였지만, 외국인 및 외국기업에 대한 여신 비중은 7.6%에 불과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표 참고)
 

 
 
 
 
 
 
 
 
 
 


특히 해외진출 정도를 나타내는 다국적화지수(TNI:Transnationality Index)의 경우 국내은행은 2007년 5.2%를 기록했지만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의 경우 2004년 이미 24.7%, 40.3%를 각각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 연구위원은 "선진국 주요은행들의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외영업의 현지화를 추진해 수익구조 다변화 및 위험분산에 노력하고 있다"며 "국내 은행 역시 글로벌 금융회사로 발전하기 위해 진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해외진출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동남아 등에서는 현지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기업금융 중심으로 영업을 확대하되, 지역 특성에 따라 현지인을 활용한 금융서비스를 적극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현지금융사와의 전략적 제휴와 현지직원의 채용확대, 현지 금융인의 경영참여 등을 통한 현지화 전략을 꾸준히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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