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인기자] 미국 방문객 1위 웹 사이트로 등극하며 상종가를 치고있는 `미국판 싸이`
마이스페이스 닷컴(MySpace.com)이 검색 기술 및 텍스트 기반 광고의 배타적 공급업체로
구글을 선정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8일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인 구글이 미디어 거대기업인
뉴스코프에 검색 기술과 텍스트 광고를 독점 공급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이에 마이스페이스 등 뉴스코프 산하 웹사이트들은 구글의 검색 엔진 및 키워드 광고 등을 이용하게 된다.
이를 위해 구글은 2007년 1분기부터 2010년 2분기까지 관련 매출중 최소 9억달러를 뉴스코프 측에 지급하는데 합의했다. WSJ는 구글이 MS와 야후를 꺾고 뉴스코프와 파트너십을 형성, 시장 선두 위치를 더욱 굳혔다고 평가했다.
뉴스코프의 피터 셜린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구글과의 파트너십은 뉴스코프가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 누구보다 강력한 플레이어가 되도록 도울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뉴스코프는 지난 2005년 7월 마이스페이스를 인수하는 등 인터넷 사업을 확대하는 추세다.
한편 구글은 이에 앞서 작년 12월에 타임워너의 AOL과 유사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르면 구글은 AOL의 지분 5%를 취득하는 조건으로 10억달러를 지불했으며, AOL은 지속적으로 구글의 검색기술 및 광고를 사용키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