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한국소비자원은 참가격 내 가공식품,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신고된 상품 등을 조사한 결과 최근 1년간 견과류, 소시지 등 9개 품목(28개 식품)에서 용량이 줄었다고 밝혔다. 참가격은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가격정보종합 포털사이트로 전국단위 유통업체에서 판매하는 128개 품목(336개 상품)의 가격 정보를 제공한다.
소비자원이 참가격 내 가공식품 209개를 조사한 결과, 최근 1년 이내에 △바프의 허니버터아몬드 등 총 16개 상품 △CJ제일제당의 백설 그릴비엔나(2개 묶음)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체다치즈(15·20매) 등 총 19개 상품(3개 품목)의 용량이 줄었다. 이들 식품은 최소 7.7%에서 최대 12.5%까지 용량을 줄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슈링크플레이션 신고센터에 접수된 53개 상품을 조사해보니 호올스 스틱 7개(멘토립터스 등)는 17.9%가, 연세대 전용 목장 우유는 10%가 용량이 줄었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는 슈링크플레이션 근절에 나섰다.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부처는 이날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용량 축소 등에 대한 정보제공 확대방안’을 발표하고 부처별 대응책을 내놨다.
또 환경부와 식약처는 생활화학제품이나 식품 등의 용량이 변경되어 단위가격(출고가격 기준)이 상승하는 경우 포장지에 용량변경 사실을 표시하도록 해 소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이를테면 제품 포장지에 용량을 표시할 때 ‘변경 전 용량→변경 후 용량’으로 표기하는 식이다.
|
전문가들은 슈링크플레이션이 근절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도 이번 대책의 실효성에 대해선 회의적이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기업들이 용량을 줄이지 못하니 재료의 질을 낮추는 방향으로 선회할 것”이라며 “기업은 기본적으로 영리를 추구하는데 가격을 고정시키면 다른 비용을 줄이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