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기간을 단축해준다는 취지는 좋지만 오히려 빠른 사업 진행으로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
정부의 공공참여 재개발사업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공급 정책을 놓고 전문가 사이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됐다. 재개발과 함께 정비사업의 양대축이라고 할 수 있는 ‘재건축’에 대한 대책이 빠졌다는 분석도 나왔다.
|
다만 정부의 지원 혜택이 까다로워 조합원들의 호응을 끌어올리기에는 역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함영진 랩장은 “용도지역 상향 또는 용적률 완화, 기부채납 비율 완화, 통합심의위원회 운영, 분양가 상한제 적용 예외가 주어지는 ‘주택공급활성화지구’를 도입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면서도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50% 이상을 공적임대로 공급해야하기 때문에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익성 악화로 조합원들의 큰 호응을 끌어올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면서 “가로주택정비사업등 소규모 사업장 위주로 제한된 효과를 볼 것 같다”고 예상했다.
|
심지어 공공형 재개발 활성화 정책을 제외한 나머지 공급 대책이 미흡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실수요자들의 ‘내집 마련’을 수월하게 하는 대출 규제 완화 등의 대책이 빠져 아쉽다는 평이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도심 유휴지 사업과 30만 가구 조기 조성 등은 기존 대책의 재탕 수준”이라며 “단기간 공급 효과가 가장 큰 재건축 활성화가 빠졌다는 점에서 부족한 정책”이라고 평가했다. 또 고 원장은 “현재 주택시장의 주류로 자리잡은 3040세대를 위한 금융지원 강화 혹은 대출 규제 완화 등의 대책이 빠졌다”고 분석했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정책연구실장도 “재개발과 함께 정비사업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는 재건축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다”며 “재개발 사업지는 강북권에 쏠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강남권에 몰려있는 재건축에 대한 규제 완화 등이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