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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삼성전자(005930)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65.4%로 전년대비 0.5%포인트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애플 아이폰의 한국 시장점유율은 지난 2015년 13%에서 올해 16%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 분석에서도 애플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2016년 15.6%에서 2017년 17.7%로 확대됐다. 올 1·2분기 시장점유율은 지난해보다 낮았지만, 아이폰 출시가 통상 4분기에 이뤄지는 만큼 올해도 추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해 4분기 애플의 국내 점유율은 28.3%로 역대 최고수치를 기록했다.
올들어 저가폰을 중심으로 한 중국 업체들의 국내 시장 공세도 강화되고 있다. 샤오미 국내총판인 지모비 코리아는 지난 7월 ‘레드미 노트5’를 출시해 약 열흘 만에 1차 유통물량을 모두 판매했다. 높은 가성비로 해외 시장에서 매진 열풍을 빚은 ‘포코폰’도 이달 중 출시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소비자들이 프리미엄급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한 만큼 현재까지 중국 제품의 국내 진출이 그리 위협적인 수준은 아니다”면서도 “하지만 조금씩 국내 출시를 늘리다보면 소비자 인식이 달라질 수 있고 그러다보면 점유율도 자연스레 늘게 된다. 결코 방심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