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석송(63) 메타바이오메드 대표는 성장 잠재력이 큰 중동시장에 회사의 미래가 있다고 강조했다. 메타바이오메드는 세계 치과용 충전재 시장을 쥐락펴락하는 강소기업이다. 이 회사의 세계 치과용 충전재 시장 점유율은 20%에 달한다. 명실상부한 이 분야 세계 1위 업체다.
치과용 충전재는 충치를 깎아낸 곳에 채워져 충치의 확산을 막아 주는 치과용 의료소재로 치과 치료에 없어서는 안 되는 재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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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바이오메드는 미비한 수준이지만 지난 2000년부터 이란 시장에 진출해 거래를 이어오고 있다. 그만큼 이란 시장에 대한 이해가 깊고 구축된 네트워킹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할 잠재력이 있다는 게 오 대표의 주장이다. 그는 “전체 매출액의 0.2%에 불과한 이란 수출 비중을 우선 8%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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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바이오메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내시경 카테터와 초음파 진단기 생산에 들어갔다. 메타바이오메드에서 개발한 내시경 카테터는 몸속에 들어가는 부분이 일회용으로 기존에 지적됐던 감염문제를 말끔히 해소했다.
메타바이오메드는 2000년에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몸 안에서 녹는 봉합사 개발에 성공했다. 독일과 일본의 대기업들이 원천기술과 시장을 모두 장악한 상황에서 거둔 성과였다. 16년이 지났지만 메타바이오메드 이후로 몸에서 녹는 봉합사를 개발한 기업은 아직까지 없는 상황이다.
오 대표는 “메타바이오메드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베트남 호치민에 9917㎡(약 3000평) 규모의 생산공장 건립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부지만 사놓은 상태며 내년 초에 공장 건립에 들어간다. 내년 말부터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그는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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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직원들 교육에도 앞장서고 있다. 메타바이오메드의 직원들은 직무교육·인성교육·이러닝교육 등을 연간 평균 85.4시간씩 듣고 있다. 직원들의 업무숙련도와 기업에 대한 이해를 평가해 1~4단계로 나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메타바이오메드 본사 사무실에는 ‘회사에 있는 직원은 일을 하지 않는 직원’이라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밖에 나가 발로 뛰어 영업을 하라는 말이다. 그만큼 오 대표는 영업을 중요시하며 본인 스스로도 아직까지 발로 뛰는 영업을 지속하고 있다.
그는 “중국시장에 진출할 때는 독한 중국 술을 많게는 10병까지도 마셔봤다”며 “그 이후로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빨간 넥타이를 늘 메고 다니며 직접 영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덕분에 중국은 메타바이오메드의 주요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했다.
오 대표는 앞으로 치과용 충전재와 봉합사를 수익 창출원으로 다양한 의료기기 개발에 도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메타바이오메드는 아직 치과용 충전재와 봉합사로만 유명하다. 이제는 종합 의료기기로 성장할 준비가 됐다”며 “내시경 카테터와 초음파 진단기가 그 시작이었다. 아직 보여줄 것이 많고 개발 중인 의료기기가 남아 있다. 종합의료기기 전문업체로 성장해 세계시장을 주름잡는 자랑스러운 한국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비전을 밝혔다. 오 대표는 올해 매출액이 지난해(682억원)보다 30%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