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기업 RE100 해결사…‘클린에너지 리테일러’ 꿈꾸는 BEP

■김희성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 대표
기업들 ‘재생에너지 발전원’ 턱없이 부족
태양광 발전소 3년 내 1GW 규모로 확대
전기차 충전 연계 구상…“규제 개선 필요”
  • 등록 2024-05-17 오전 5:45:00

    수정 2024-05-17 오전 8:46:49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국내 태양광 발전소를 모두 동원해도 삼성전자 한 기업이 연간 구매해야 하는 양조차 충당할 수 없을 정도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가 기업들의 ‘RE100 해결사’로 주목받고 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각 사가 목표로 하는 시점까지 전량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구매 또는 자가 생산으로 조달하는 자발적 캠페인이다.

김희성 BEP 대표는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진행한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구매 수요는 엄청난데 공급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 발전원은 수요 대비 5% 미만인 심각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BEP는 태양광 에너지를 바탕으로 한 민간발전회사(IPP)다. 국내 보유 태양광 설비 300여곳에서 생산한 전기를 한국전력에 판매한다. 이를 통해 얻은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를 기업 등에 판매해 수익을 얻는 구조다.

김희성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 대표.(사진=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
과거 한화큐셀 전략금융팀장이었던 김 대표는 국내에 대규모 민간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없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해외에는 성공적인 태양광 IPP가 많았던 반면, 우리나라는 개인들이 작은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영위하는 독특한 시장 구조를 갖추고 있었다”고 했다. BEP는 인허가가 완료된 태양광 발전 사업이나 현재 운영 중인 태양광 발전소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키우고 있다.

이러한 사업 구조는 성장성이 높은 수익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은 2021년 1300억원, 2022년 1700억원을 이 기업에 투자했으며 사업을 시작한 2020년 이후 3년 만에 누적 투자 규모 3300억원을 넘어섰다. 현재 블랙록이 이 회사 지분 50% 이상을 보유한 최대주주다.

특히 지난달 LG이노텍과 84.7MW(메가와트) 규모의 REC 매매 계약을 성사하며 사업이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단 평가다. 이번 계약은 국내 재생에너지 시장에서 단일 REC 계약 발전 용량 기준 최대이며 대기업집단 계열사 간 거래를 제외했을 때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해당 계약 이후 국내외 대기업들의 러브콜도 이어지고 있다. 김 대표는 “글로벌 기업들 중에도 국내에서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정보기술(IT) 기업을 비롯해 다양한 기업들과 계약을 논의 중”이라고 했다.

김희성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 대표.(사진=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
현재 BEP는 1~3MW급 중소형 태양광 발전소를 300여개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20MW급 이상 대형 태양광 발전소 보유를 늘려 3년 안에 총 발전 용량을 1GW(기가와트) 규모로 키우는 것이 목표다. 1GW 발전 용량은 원자력발전소 1~2기 정도에 해당한다.

문제는 지형적 요인을 비롯해 국내 태양광 현실이 녹록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산지 보호 규제가 강화되면서 산지 태양광은 사실상 더는 확대가 어렵게 됐다. 김 대표는 “보통 평균 경사도 15도가 넘는 곳에는 태양광 설치를 못 하는 규제가 있다”며 “이미 개발 사업을 하기 전 재해영향 평가를 하는 데도 불구하고 단순 경사도로 제한해 어느 면에서는 이중 규제라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격거리 규제도 걸림돌이다. 우리나라에선 태양광 발전소를 큰 도로나 민가들로부터 한참 떨어진 곳에만 설치할 수 있도록 제한한다. 이 탓에 도로 주변으로 길게는 1km까지 태양광 발전소가 들어설 수 없다. 김 대표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규제로 철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BEP의 장기적인 목표는 태양광 발전과 전기차 충전 사업을 직접적으로 연계하는 것이다. 2022년 11월 국내 최초로 전기차 급속 충전 사업에 뛰어든 BEP는 현재 전국에 20여곳의 전기차 급속 충전소를 운영 중이다. 이를 내년까지 100곳으로 확장하는 것이 목표다. 궁극적으로 태양광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저장, 전기차 충전소에서 판매까지 연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선 규제부터 손질이 필요하다. 현행법상 발전사업자는 한국전력공사 등을 통하지 않고는 소비자에게 직접 전기를 판매할 수 없어서다. 김 대표는 “20년 후에는 에너지 리테일러(소매업자)가 되고 싶다”며 “민간의 전기 판매가 가능한 시장이 열린다면 클린에너지만으로 생산과 저장, 가정·산업 등에 직접 판매까지 하는 신개념 클린에너지 자이언트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전기차 급속 충전소 ‘워터 대구 반월당’.(사진=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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