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날부터 해외거주 개인 판매자의 스마트스토어 신규 입점을 제한했다. 이번 조치는 감시요원이 실제 제품을 구매해 가품 여부를 확인하는 미스터리 쇼퍼 등 다양한 가품 적발 활동 결과 해외 거주 개인 판매자들의 가품 판매 비율이 높다는 결론에 따른 것이다.
기존 해외거주 개인 판매자에게는 ‘사업자’ 전환을 안내하고 이날 이후 ‘사업자’ 유형으로 신규 가입하려는 해외 거주 개인에게는 서류 제출을 보완하는 등 강화된 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판매자에서 사업자로 바뀌면 해외에서 사업자로 등록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검증장치가 마련돼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게 네이버 측의 설명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다양한 가품 모니터링 시스템에도 가품의 주요 유통 경로로 지목돼 왔다. 네이버는 상표권자와 감정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미스터리 쇼퍼, 실시간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신고 제도도 병행하고 있지만, 가품은 끊임없이 유통됐다.
특히 스마트스토어는 오픈마켓의 속성을 띄면서 검색 쇼핑에 최적화돼 있어 소비자 노출 빈도도 높다. 이 때문에 가품 판매자들의 표적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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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조사결과 두 개의 유통조직 중 한 곳은 2015년 1월부터 2017년 4월까지 위조 나이키 운동화 19만3000여점을 들여와 이 중 15만여점을 네이버 스토아팜(현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했다.
지난 3월에는 인천공항국제우편세관에서 나이키, 아다디스 등 지식재산권 침해 우려가 있는 신발류를 집중단속해 중국에서 제조된 위조 신발을 대량 적발했다. 당시 가품으로 의심되는 1만여점을 심사해 최종적으로 5000여점을 가품으로 판별, 중국으로 반송 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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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판매자 제한을 계기로 가품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가품 판매 방지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노력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확대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