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형은 일반 성형과 차이를 보인다. 단순히 예쁘고 멋진 모습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인상이 중요한 것이다. 주로 취업성형은 눈과 코에 집중되는데 이는 눈부터 코로 이어지는 일명 ‘T라인’이 대화를 할 때 주로 바라보게 되는 부위로 그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박양수 드림성형외과 원장은 “취업성형, 면접성형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성형의 성격 자체가 미용을 위해 하는 일반적인 성형과는 차이가 있다”며 “핵심은 또렷한 인상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자연스러운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눈과 눈 사이의 길이와 양쪽 콧망울 사이의 길이가 같고 눈의 가장 안쪽과 콧망울이 수직으로 연결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설명했다.
취업성형에 있어 눈 성형은 단순히 쌍꺼풀이 있고 없고의 문제가 아니라 또렷하고 밝은 인상을 만드는데 의의가 있다. 때문에 트임 수술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눈이 작고 몰려 있어 답답한 인상을 주는 눈매라면 뒤트임 수술을 시행한다. 눈매가 위로 치켜 올라가 사나운 인상을 줄 경우에도 뒤트임 수술을 통해 완화할 수 있다. 이 때 밑트임 수술을 병행하면 눈의 가로, 세로 길이가 모두 커져 훨씬 더 시원하고 선명한 인상을 만들어 준다.
코는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과 필러를 통해 교정하는 방법이 있다. 필러는 절개의 부담없이 주사로 필러를 삽입해 낮은 콧대나 코끝을 세워주는 방법이다. 간단한 시술만으로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특히 면접을 앞두고 있을 때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박 원장은 “자신의 얼굴에 맞는 자연스러운 성형은 면접에 있어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기도 하지만 과도한 성형 욕심은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며 “숙련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성형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