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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에스원에 따르면 지난해 인프라(부동산+시스템 통합 등) 사업의 매출이 처음으로 시큐리티 사업 비중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인프라 서비스 사업 매출은 2021년 1조원을 돌파했고 지난해에는 1조 2286억원으로 전년 대비 9% 증가했다. 매출 비중은 49.8%다. 이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시큐리티 서비스 사업 매출 1조 2253억원(비중 49.6%)보다 높은 수준이다.
에스원의 사업은 크게 시큐리티 서비스와 인프라 서비스를 핵심적인 두 축으로 볼 수 있다.
시큐리시 서비스에는 △고객처에 설치된 감지기와 통합관제센터와의 통신망을 통해 이상감지와 대처가 이뤄지는 ‘시스템 보안’ △보안관제, 서버 보안, PC 백신 등 고객 정보자산을 보호하는 ‘정보보안’ △차량운행관리, 안심모바일 등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이동체 보안 서비스 ‘IoT 보안’ △CCTV, AED(자동 심장충격기) 등 상품을 판매하는 ‘보안상품’이 포함된다
인프라 서비스는 시설관리를 비롯해 △자산관리, 매매·임대차 컨설팅, 에너지 컨설팅 등 부동산 가치 상승을 위한 건물 생애 주기별 ‘부동산 서비스’ △빌딩, 공장 등 대형 시설물을 대상으로 보안 관제, 출입자 관리, 순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보안’ △대형 빌딩, 공항 등 대형 시설물 보안을 위해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보안 SI(정보시스템 통합)’ 등이 들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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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원은 건물관리에 정보·물리보안을 결합한 ‘토탈 건물관리 솔루션’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에 나섰다.
두 사업 간 시너지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바로 ‘에스원 블루스캔’이다. 블루스캔은 건물 주요 설비에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센서를 부착해 원격으로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형태다. 40여년간 보안 서비스에 사용되며 검증받은 센서·기기와 통합관제 노하우를 활용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에너지 비용 절감이 화두로 떠오면서 에스원이 제공하는 ‘스마트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도 주목을 받는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최신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 빌딩 관리 시스템이다. 스스로 에너지의 과다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제어 AI(인공지능)기술을 적용한 580여개의 자동진단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에너지 통합 관리 플랫폼으로 한 곳에서 여러 건물의 에너지 사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유형이 비슷한 건물의 에너지 사용 패턴을 비교 분석해 조명, 냉난방 등 각 설비마다 최적의 운영 플랜도 수립한다.
이 솔루션이 설치된 고객사는 연평균 약 11%에 달하는 건물 에너지 비용을 절감했다. 그 중에서도 초고층빌딩 ‘여의도 파크원’은 한국에너지공단의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국내에 1등급 인증을 획득한 건물은 총 9개뿐이며 파크원은 그 중 최대 규모의 복합건물이다.
에스원 관계자는 “회사 설립 후 물리·정보보안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해 온 가운데, 2014년 삼성에버랜드로부터 건물관리 사업 인수 후 보안 사업과 동반 성장세를 보이면서 양 사업 간 시너지가 가시화하고 있다”며 “건물관리에 정보, 물리보안을 결합한 ‘토탈 건물관리 솔루션’을 통해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