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테슬라 등 68개 차종 5만대 리콜 조치

  • 등록 2022-12-15 오전 6:00:00

    수정 2022-12-15 오전 6:00:00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5일 밝혔다.

우선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6 45 TFSI Premium 등 61개 차종 2만3141대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이어 Q5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 1018대는 커넥팅 로드의 가공 불량에 따른 금속 이물질 발생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또한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모델Y 1만3210대는 후미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고, 모델3 1만2891대는 후방카메라 케이블의 경로 설계 오류가 드러나 자발적으로 리콜키로 했다.

마지막으로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주차 시 차량이 밀려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 조치를 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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