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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의왕점의 콘셉트는 미래형 오프라인 할인점이다. 4차 산업 시대를 대비해 아날로그 방식의 종이 대신 전자가격표시기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전면 도입한 ‘페이퍼리스 디지털 매장’으로 운영 방식을 전환한다. 법적 고지사항 등 예외 사항 일부를 제외하면 동일 규모 이마트 점포 대비 20% 이하로 종이 사용량을 낮출 계획이다.
우선 중앙 서버의 상품 정보 변경이 전체로 일괄 적용되는 디지털 장치 ‘전자가격표시기’를 도입한다. 무빙워크, 엘리베이터 등 고객 이동 동선을 비롯해 계산대, 고객만족센터에서 사용되던 포스터와 현수막 대신 선명한 화질의 디지털 게시판 ‘디지털 사이니지’를 사용한다. 신선매장에는 ‘반응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배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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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 운영기간 동안 매장 안내 및 입점 상품 안내와 함께 상품이 진열된 곳까지 자율주행으로 안내하는 에스코트 기능과 간단한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이마트의 미래 성장 동력이라 할 수 있는 전문점을 결합한 형태의 매장 실험도 진행한다. 의왕점은 영업 면적의 절반을 삐에로쇼핑, 일렉트로마트 등 전문점으로 구성하는 매장 실험도 펼친다.
온라인 시장의 빠른 성장세를 고려해 기존 이마트와 달리 매장 구성 단계에서부터 온라인 업무에 최적화된 매장 구성을 적용하는 등 온라인 거점 점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융합에도 힘썼다.
이두섭 이마트 개발담당 상무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 트렌드에 발맞춰 오프라인 매장 혁신을 통해 미래 오프라인 할인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성 있는 콘텐츠 경쟁력을 앞세운 이마트 전문점과 할인점을 결합하고 디지털 쇼핑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이마트만의 차별화 된 상품과 서비스,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