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익스플로러 등 17개 차종 2.2만대 리콜 조치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안전띠 경고음 미작동
  • 등록 2022-11-10 오전 6:00:00

    수정 2022-11-10 오전 6:00:00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국토교통부는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혼다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 화창상사, 모토로싸에서 수입·판매한 총 17개 차종 2만2908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 조치한다고 9일 밝혔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익스플로러 등 2개 차종 2만639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좌석안전띠 미착용 시 경고음이 작동되지 않는 것이 확인돼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10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이어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XC90 PHEV 등 3개 차종 927대는 엔진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설정값 오류로 엔진 구동 전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고전압 배터리가 방전될 경우 주행 불가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나타났고 해당 차량은 14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3 607대의 경우 2열 좌석안전띠의 조립 불량으로 충돌 시 좌석안전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18일부터 테슬라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를 할 수 있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NSS750 등 2개 이륜 차종 434대는 주차 시 핸들이 잠기지 않거나 잠금이 풀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고,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S1000RR 등 4개 이륜 차종 241대는 엔진오일이 누유되고 이로 인해 안전에 지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자발적으로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이밖에도 화창상사에서 수입·판매한 FTR 1200 등 4개 이륜 차종 35대, 모토로싸에서 수입·판매한 두카티 HYP939 이륜 차종 25대 등도 시정조치가 이뤄진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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