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가 되어라(에리카 베너│640쪽│책읽는수요일)
500여년 전 활동한 유럽의 대표 정치사상가이자 문제적 인물인 니콜로 마키아벨리를 오늘날 관점에서 조명했다. 학계에서 인정받는 마키아벨리 전문가인 저자는 10여년 동안 발표한 학술서 2권과 논문 10여편을 토대로 사려 깊은 현실주의자로 마키아벨리를 되살려낸다. 마키아벨리는 낙관주의자였으며 모든 인간이 삶의 주인으로 살기를 열망한 개혁가였다고 말한다.
▲불렛저널(라이더 캐롤│408쪽│한빛비즈)
불렛저널은 세계 젊은 세대 사이에서 빠르게 유행하고 있는 일정관리법으로, 자신만의 아이콘으로 정리하는 다이어리를 일컫는다. 불렛저널의 창시자인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불렛저널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주의력 결핍 장애(ADD)를 겪던 자신이 어떻게 불렛저널링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했는지, 불렛저널을 통해 이룰 수 있는 목적에 대해 설명했다.
▲탐식생활(이해림│356쪽│돌베개)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음식과 식재료의 맛속으로 깊이 들어가는 ‘탐식’(새로운 맛의 취향)의 묘미를 알려준다. 2016년 2월부터 지난 8월까지 912일 동안 전국을 돌며 음식을 맛본 결과물을 담았다. 과일과 감자·쌀 등의 식량을 비롯해 냉면·스테이크·스시 등 최근 들어 외식 생활에서 주류로 부상하는 음식, 곰탕· 불고기 등 한국인이 꾸준히 즐겨온 한 끼 식사도 다뤘다.
▲판타지문학의 비밀(이수경│364쪽│중앙미디어북스)
판타지문학 전문 교수가 동서양의 판타지 명작을 엄선해 꼼꼼하게 분석했다. 판타지의 정의·용어 구분 등 기본적인 지식부터 프로이트·토도로프 등의 문학이론까지 망라했다. ‘피터 팬’ ‘우산 타고 날아온 메리 포핀스’ ‘시간의 주름’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 등 24편의 작품을 비슷한 주제·유형으로 분류해 각각의 특징과 시대적 배경, 작품의 의미를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