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호그빈 AB자산운용 주식 부문 헤드] 최근 세계 주식시장 대부분이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성장 둔화라는 삼중고 우려에 시달리며 큰 폭으로 하락했다. 시장 변동의 주요 원인이 이같은 거시경제적 우려라면, 투자자들은 기업 자체의 발전적 요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는 미래의 주식 수익률을 결정하는 요소들이기 때문이다. 기업이 보유한 기술, 지식, 경험 등에 대한 다각적인 펀더멘털을 분석해보면 성과의 예상범위를 좁히고 향후 기업이 어떠한 길로 나아갈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 펀더멘털을 파악하기 위해선 적절한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다. 우선 가격결정력에 대한 질문이다. 가격결정력은 인플레이션 시기에 핵심적인 차별화 요소가 된다. 이를 파악하려면 특정 기업이 속한 시장의 브랜드 파워나 프리미엄 제품의 경기 취약성 등에 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
나아가 원가 비용의 인플레이션 및 수요 감소를 충당할 만큼 가격을 올릴 수 있을지 여부도 중요하다. 이러한 분석을 산업, 기업, 국가 전반으로 확대함으로써 현재 거시적 추세에 굴복할 것 같은 기업과 장기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 기업을 구별할 수 있다.
이러한 펀더멘털 접근 방식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은 더 많은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성장주가 좋은 사례다. 물론 현재 손실을 보고 있는 기술 기업 중 일부가 장기적으로 성장이 의심스러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의 하락이 미국 기술주 섹터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견조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주식들조차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는 얘기다. 이런 상황이라면 상대적으로 우량한 기업들에 진입할 기회를 찾을 수 있고, 매우 매력적인 가격으로 포트폴리오의 퀄리티를 높일 수 있다.
기업의 미래 전망에서 오는 기회도 고려해야 한다. 기술주의 예를 이어서 들자면, 투자자들은 기술주 섹터의 급격한 하락으로 현재 불확실성과 관계없는 미래의 기회를 보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다만 글로벌 시장의 변동성이 가까운 시일내에 진정될 것 같지는 않다. 그렇다 하더라도 시장은 이미 거시적 난점들을 어느 정도 반영해 아주 낮은 수준까지 하락해 있다.
이는 액티브 투자자가 폭풍우를 이겨낼 수 있는 기업과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좋은 조건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 시기 투자자에게 권장되는 좋은 투자 전략은 성장주, 가치주, 그리고 여러 지역에 걸쳐 시야를 넓히고 기회를 발굴하는 것이다.
역사는 회복이 빠르게 일어날 수 있음을 보여줬다. 다만 이제껏 경험하지 못한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이 새로운 글로벌 경제 질서를 확립하고 있다. 기업의 펀더멘털에 초점을 맞춘다면 현재의 불확실성에서 나아갈 방향을 찾고 우수한 장기 수익 잠재력을 제공하는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투자전략은 투자 참고자료이며, 해당 전문가의 투자전략은 당사의 견해와는 무관합니다. 또한 AB자산운용 내 모든 운용팀의 견해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특정 증권 및 상품의 매수·매도 권유, 투자 조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선 안됩니다. 이 자료에서 언급한 어떤 전망이나 견해도 실현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