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에 연준은 6~7월 두 달 연속 한꺼번에 0.75%포인트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자이언트 스텝이 반복될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임금·물가 스파이럴(임금 상승이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현상) 우려에 대해 카시카리 총재는 아직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공급망 붕괴 등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고 있다”면서 “임금이 증가하고 있으나 물가 상승을 따라잡지 못해 대부분 미국인들은 실질적으로 소득이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가계는 점점 먹고 살기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실질적인 임금 삭감으로 원하는 만큼 식료품이나 생필품을 살 수 없다”고 덧붙였다.
카시카리 총재는 경기침체를 피하기 위해 연준이 할 수 있는 것을 모든 것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술적 경기침체에 빠져 있든 없든 내 분석은 달라지지 않는다”면서 “인플레이션 수치와 임금 수치에 집중하고 있고, 둘다 계속 오르고 있고, 노동 시장은 매우 강력하다”고 말했다. 미국 실업률은 지난 3월 이후 3.6%를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겪고 있는 공급망 혼란이 서서히 완화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 그는 “예상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면서 “이는 공급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는 통화정책으로 우리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카시카리 총재는 연준 내 대표적인 비둘기파 위원으로, 올해 FOMC 투표권을 갖고 있지 않다. 투자은행(IB)인 골드만삭스 임원 출신으로, 2008년 월스트리트 구제금융의 핵심 설계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