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산업과 차별화되는 의약품 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FDA나 유럽의 EMA, 한국의 식품의약품안전처 (kFDA)와 같은 감독 기관의 허가가 있어야만 한다는 점이다.
이 허가를 얻는 과정은 약물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높은 자본력과 긴 시간이 필요하고 매우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일단 허가를 받는다면 규제기관이 일정 기간 경쟁 약물의 시장 진입을 막아 독점적 시장을 유지하도록 정책적으로 도와준다.
해외의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발생 1년도 안된 상황에서 임상을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며 신약개발 기업에게는 일생 일대의 기회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 온 것이다. 또한 당연하게도 치료제와 백신을 먼저 개발한 기업의 경우 정부에서 대량으로 선구매를 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단기적으로 많은 매출을 확보하며 기업의 인지도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높은 수익성의 두번째 요인은 판매가격 대비 낮은 생산 원가를 들 수 있다. 많은 제약 기업들이 신약개발 이후 의약품의 핵심 원료 또는 완제를 외주를 주는 형태로 원가를 낮추는 노력을 하며 기본적으로 원가대비 판매 가격이 높아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산업이다. 이와 같이 확보된 수익성을 바탕으로 제약사는 다음 신약을 개발할 때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