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세계에서 국경이 지워진 지 오래입니다. 세상은 넓고, ETF는 많습니다. 일일이 찾아보기가 어렵지요. 이데일리가 매주 함께 찾아보겠습니다. <편집자 주>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항공주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퍼지면서 큰 타격을 받았다. 비행기가 뜨고 내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은 국경을 봉쇄하다시피 하고, 나라 안에서도 바깥 활동을 끊은 결과다. 항공주 주가는 하릴없이 내렸다. 투자자도 배겨낼 재간이 없었다.
비상(非常) 걸린 항공주가 다시 비상(飛上)한 것은 3월 막바지부터다. 각국이 재정과 통화 정책을 총동원해 증시를 떠받친 덕이다. 코로나 19가 초기보다 확산세가 멎은 것도 안도감을 불렀다. 이로써 “최악은 지났다”는 낙관이 형성됐다. 저점에서 항공주를 잡은 투자자는 우쭐해졌다. 버핏이 판 주식을 받아서 돈을 벌었기 때문이다.
우쭐함은 경솔했던 것일까. 항공주가가 최근 들어 다시 하향하고 있다. 추세를 인정하기 이르지만 환경은 좋지 않다. 코로나 19 확진자와 사망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이다. 신규 발생자 수가 하루 만 명을 넘기 예사다. 어렵사리 재개한 경제활동을 다시 접어야 하는 것은 아닌지 시장은 우려한다. 11일 미국 주요 주가지수가 폭락한 것은 이런 우려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항공주에 악재다.
미국 항공사 델타 항공의 주가 흐름은 이런 시장 심리를 고스란히 반영한다. 이 회사 주식은 올해 59.04달러로 시작해서 코로나 19가 한창이던 3월20일 21.35달러로 63.8% 내렸다. 절반이 더 깨졌는데, 다행인 점은 거기가 연저점이었다. 이후 주가는 지난주(5일)까지 11주 동안 60% 오른 34.16달러까지 회복했다. 연초 가격과 괴리가 있지만, 차곡차곡 낙폭을 줄여가고 있었다.
이번 주 들어 상승 곡선이 꺾였다. 델타항공 주가는 지난 11일 27.2달러로 거래를 마쳐 1주일 새 26.6% 하락했다. 특히 이날 하루에만 14% 주가가 급락해 최근 들어 낙폭이 컸다. 여타 항공사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1주일 새 주가 하락폭은 아메리칸 항공 그룹 32.3%,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홀딩스 31.7%, 사우스웨스트 항공 21.8% 등이다. 이런 주식을 담아서 추종하는 항공주 상장지수펀드(ETF) JETS(티커)의 주가는 이번 주 들어 전날까지 25.3% 내렸다.
| JETS ETF 1주일 주가 추이(자료:구글금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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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주 주가 등락과 투자의 대가 행보를 비교하는 것은 흥미롭다.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지난달 항공주를 손절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 19가 확산하자 내린 조처였다. 투자의 대가의 이런 모습은 상징적이었다. 항공주가 처한 상황을 보여주는 데 이만한 장면이 없었다.
이후 항공주가 반등하자 일각에서 그를 예전만 못하다고 평가했다. 대표적인 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버핏에 대해 “그는 평생 늘 옳았다”면서도 “때로는 버핏과 같은 사람도 실수한다”고 밝혔다. 항공주를 손절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미국의 억만장자 투자자 켄 피셔는 언론 인터뷰에서 “위대한 투자가도 나이가 들면 날카로움을 잃는다”며 “버핏 역시 나이가 들어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국면에 접어든 것 같다”고 말했다.
△티커
·JETS: US Global Jets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