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근개는 나이가 들거나 힘을 많이 쓰면 염증이 생기고, 계속 진행되면 회전 근육이 약해져서 별다른 충격이나 힘을 쓰지 않아도 실밥이 풀어지듯이 파열된다. 또 주변의 뼈와 반복적으로 충돌하거나 과도한 힘에 의해 다치는 경우에도 파열될 수 있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팔을 들어 올렸을 때 통증이 나타나고 어깨 통증이 심해 잠을 제대로 이룰 수 없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5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어깨 병변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2013년 189만7349명에서 2018년 225만5293명으로 18.8% 증가했다.
이같은 어깨통증의 원인은 꾸준한 어깨 사용이다. 증상 초기에는 꾸준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흔해 인공관절 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인공관절 수술, 미세한 차이로 부작용 생겨
회전근개 파열이나 어깨의 무리한 사용으로 관절이 닳았을 때 인공관절로 교체하여 어깨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어깨 인공관절 치환술은 어깨 관절이 제 기능을 못할 경우 손상된 어깨뼈를 제거하고 그 부위에 특수 금속 재질로 구성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수술이다.
◇컴퓨터 내비게이션 통해 정확도 높여
내비게이션 수술은 주로 고관절·슬관절 수술에 사용되지만 최근 어깨 영역에도 내비게이션 수술법이 확대됐다. 내비게이션 수술법은 차량 운전 시 길을 안내해 좀 더 쉽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내비게이션의 원리를 이용한 수술법이다.
수술 과정은 다음과 같다. 수술 전 환자의 CT 영상을 3D 입체 영상으로 변환한 다음, 영상을 보며 수술 전에 인공관절 삽입은 어떻게 계획하고 배치할지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한다. 이후에는 시뮬레이션했던 데이터를 본 수술에 그대로 가져와 실제 환자 수술 부위에 일치시켜 손상된 뼈를 제거하고 인공관절을 삽입한다. 내비게이션 수술은 적외선 카메라가 시술 부위 위치를 추적하면서 인공관절이 고정되는 방향과 길이를 실시간으로 안내해 관절의 각도와 위치를 정확하게 짚어준다. 때문에 정교한 인공관절 삽입으로 나사의 불필요한 돌출이나 과다한 골 제거 등의 문제점을 생기지 않게 한다. 결국, 합병증을 줄여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평균 15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인공관절을 수명 단축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추후 다양한 어깨 질환 치료에 적용 예정
지난해에 도입한 컴퓨터는 크기가 작아 수술방에서 이동이 자유롭고 수술 침대에 설치할 수 있어 가시성이 높다. 또한 의료진이 직접 화면을 터치할 수 있어 수술 중에도 장비를 다루기가 쉽다. 현재 미국과 유럽 등 15개국에서 널리 쓰이고 있으며 국내 대학병원 중 이 장비를 도입한 곳은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을 포함해 네 곳뿐이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이 장비를 이용해 어깨 인공관절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고 추후 다양한 어깨 질환에 적용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