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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예약 판매 매출은 백화점보다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저렴한 대형마트에서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가 지난달 2일부터 30일까지 사전판매를 진행한 결과, 지난해 사전판매 보다 매출 규모가 29.7% 늘었다. 특히 물가 상승에 가격 변동이 민감한 신선식품류가 많이 팔렸다. 지난해보다 △과일 74.6% △축산 72.7% △수산 111.5% 수준의 증가세를 보였다.
롯데마트도 사전판매 매출이 전년에 비해 34.6% 성장했다. 특히 신선식품 매출은 192.4% 올라 3배 가까이 늘었다. 품목별로는 △축산 305.2% △과일 118.4% △수산 88.7% 등의 순으로 증가폭이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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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 상품 위주로 선보이던 호텔업계도 올해엔 10만원 이하 실속형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롯데호텔은 총 71가지 선물세트 가운데 27가지를 10만원 이하로 구성했다. 와인 세트부터 자연 송이 세트 등 각종 특산물까지 종류도 다양하다. JW메리어트호텔도 초콜릿 퐁듀 세트나 강진 표고버섯 세트 등 10만원 이하에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업계 관계자는 “사전 예약 판매의 경우 본 판매 기간에 비해 20~30%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며 “양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매년 명절 사전 예약 판매 매출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