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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법정관리가 확정된 성동조선해양은 그야말로 충격에 빠졌다. 앞서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신규자금 투입 불가’ 입장을 못박은 이후 회생 결정이 쉽지않을 것이란 전망이 있었지만 막상 법정관리가 결정되자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단 법정관리에 돌입한다고 해서 회사가 바로 청산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회생은 쉽지않다는게 업계 진단이다. 성동조선해양 관계자는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신뢰가 핵심 조건인 수주활동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회생 절차와 인수·합병(M&A) 등을 거쳐 회사가 살아나더라도 그동안 수주성과가 없기 때문에 당장 마주할 일감절벽을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고 토로했다. 수리조선소나 블록공장으로의 전환 역시 조선소의 규모와 보유 자금 등과 향후 일감확보 등 여러 여건을 고려했을때 여의치 않다.
여타 중견조선소들의 상황도 녹록치 않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중견조선소들의 주요 선종은 중·소형 탱커와 컨테이너선, 벌크선 등으로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좁은 데다, 원가경쟁력에서는 오히려 밀리는 양상을 보인다”며 “마이너스 수주를 통해 이를 극복한다하더라도 최근 후판 가격 인상과 원화 강세 등 시장환경조차 우호적이지 않아 지속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STX조선해양의 주요 선종 가운데 LPG·LNG선 등 중국과 격차가 있고 수익성이 높은 가스선을 포함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 중견조선소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글로벌 경기 회복과 맞물리며 선주들의 수주 문의가 계속되고 있지만 RG발급이 안돼 정상적인 수주활동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며 “각 사별로 재무건전성을 위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으며 채권단 역시 금융 논리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RG발급을 통해 기업이 살아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줘야한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