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중견조선소 4곳도 "안심하기엔 이르다"

  • 등록 2018-03-09 오전 5:00:00

    수정 2018-03-09 오전 5:00:00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정부가 성동조선해양에 대해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2010년까지만 해도 20여개에 이르렀던 중견조선소들은 최근 7개로 줄어들었고, 연일 이어지는 구조조정으로 이제 4개 조선소만이 살아남은 형국이다. 살아남은 조선소들 역시 아직 생존을 담보하기는 어렵다.

8일 법정관리가 확정된 성동조선해양은 그야말로 충격에 빠졌다. 앞서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이 ‘신규자금 투입 불가’ 입장을 못박은 이후 회생 결정이 쉽지않을 것이란 전망이 있었지만 막상 법정관리가 결정되자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일단 법정관리에 돌입한다고 해서 회사가 바로 청산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상 회생은 쉽지않다는게 업계 진단이다. 성동조선해양 관계자는 “법정관리에 돌입하면 신뢰가 핵심 조건인 수주활동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회생 절차와 인수·합병(M&A) 등을 거쳐 회사가 살아나더라도 그동안 수주성과가 없기 때문에 당장 마주할 일감절벽을 버티기 어려울 것”이라고 토로했다. 수리조선소나 블록공장으로의 전환 역시 조선소의 규모와 보유 자금 등과 향후 일감확보 등 여러 여건을 고려했을때 여의치 않다.

성동조선해양이 결과적으로 청산 국면으로 접어들 경우 현재 살아남은 국내 중견조선소는 현대미포조선, 한진중공업, 대한조선, STX조선해양 등 4곳으로 압축된다. 성동조선해양에 앞서 신아SB, SPP조선은 시장에서 사라졌고 만약 STX조선해양이 한달 내 노사협약서 제출이라는 산업은행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중견조선소의 숫자는 또 다시 줄어들 확률이 높다.

여타 중견조선소들의 상황도 녹록치 않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중견조선소들의 주요 선종은 중·소형 탱커와 컨테이너선, 벌크선 등으로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좁은 데다, 원가경쟁력에서는 오히려 밀리는 양상을 보인다”며 “마이너스 수주를 통해 이를 극복한다하더라도 최근 후판 가격 인상과 원화 강세 등 시장환경조차 우호적이지 않아 지속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STX조선해양의 주요 선종 가운데 LPG·LNG선 등 중국과 격차가 있고 수익성이 높은 가스선을 포함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대형 조선소에만 몰리는 선수금환급보증(RG)발급도 중견조선소들을 괴롭히는 요인으로 꼽힌다.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정유섭 의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7개 국책 및 시중은행들이 발급한 RG 규모는 총 6조1381억원이며 이중 83.4%(5조1162억원)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빅3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을 포함한 중견조선소에는 9947억원 RG발급이 진행됐다.

한 중견조선소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글로벌 경기 회복과 맞물리며 선주들의 수주 문의가 계속되고 있지만 RG발급이 안돼 정상적인 수주활동을 펼치지 못하고 있다”며 “각 사별로 재무건전성을 위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으며 채권단 역시 금융 논리만 내세울 것이 아니라 RG발급을 통해 기업이 살아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줘야한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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