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피지 분비 증가, 여드름 균 증식, 모낭과다각질화, 염증반응의 기전이 중요하게 관여하는데, 성인여드름은 이 외에도 불규칙한 생활과 식사, 수면 부족, 음주, 흡연, 스트레스, 피부 자극, 대기오염 등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여성의 성인여드름의 원인으로 화장품, 샴푸, 세제 등이 있는데, 여드름 환자들에게는 피부 모공을 막는 파운데이션 및 BB크림 등의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파우더 위주의 화장 그리고 순한 보습제 사용을 권한다. 또한 과도한 세안은 피부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피지를 닦아낸다는 개념으로 하루 2-3회 정도 가볍게 세안하는 것이 적당하다.
◇이미 생긴 여드름 흉터 때문에 고민이라면
일반적인 여드름 흉터의 형태는 여드름이 있던 자리에 생기는 붉은색 자국이 대부분이고 손으로 짜는 버릇이 있다면 파인 흉터가 생길 수 있다. 일단 여드름 흉터가 발생하면 자가 치료가 어렵다. 여드름 범위가 염증이 심하면 주변 피부 조직이 녹아내려서 흉터가 커지기 때문에 스스로 관리하기보다 피부과 전문의에게 보여주고 그 진단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움푹 파이거나 붉게 변한 여드름 흉터는 유형에 따라 바르는 약, 먹는 약, 레이저, 여드름 박피술, 필러주입 등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김미선 피부과전문의(임이석테마피부과 원장) 는 “여드름으로 인해 파인 흉터는 그 모양이 다양하므로 여러 가지 시술이 동원되어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치료로는 국소적인 화학 박피, 펀치이식, 피하박리술 등으로 피부 높이를 맞추는 외과술을 시행할 수 있고, 레이저를 이용하여 흉터의 피부재생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시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성인여드름은 청소년여드름보다 오랫동안 지속되고 염증성 여드름이 많아 흉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평소 청결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노력하고, 과로 등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다. 또한 여드름을 본인 스스로 혹은 집에서 짜게 되면 감염의 위험이 높아 상처가 더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압출하고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