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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8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의 경영공시에 따르면 현대카드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2651억원으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 반면 나머지 7개 카드사는 모두 순이익이 뒷걸음질쳤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업황 악화에도 GPCC와 PLCC 상품 전 영역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통해 회원 수가 늘었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신용판매 취급액이 급증했다”며 “또한 실수요자 중심의 금융상품 운영과 선제적 리스크 관리로 3년 연속 업계 최저 수준의 0%대 연체율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현대카드의 연체율은 8개 전업카드사 중 유일하게 개선됐다. 현대카드의 지난해 기준 연체율은 0.97%로 전년(1.09%) 대비 0.12%포인트 하락했다. 애플페이 도입 효과도 한몫했다. 올해 1월 기준 현대카드 회원 수(본인 기준)는 1178만명 8개 카드사 가운데 4위지만 회원 수 증가 폭은 가장 컸다. 현대카드의 해외 결제액(개인 신용카드 회원 기준)은 지난해 2조 7258억원으로, 1년 전 1조 5593억원에서 75% 급증했다.
롯데카드의 지난해 순이익은 3672억을 기록하며 전년(2743억원) 대비 급증했지만, 이는 자회사 매각에 따른 일회성 처분이익이 반영된 수치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5월 자회사였던 로카모빌리티를 호주계 사모펀드 맥쿼리자산운용에 매각했다. 자회사 매각 효과를 제외한 롯데카드의 순이익은 1691억원으로 전년 대비 38.4% 급감했다.
비씨카드도 지난해 순이익 75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49% 급감했다. KB국민카드와 하나카드도 각각 3512억원, 1704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8.3%, 10.5% 감소했다.
올해 전망도 ‘암울’…비용절감 바람 속 소비자 공략 나서
고금리로 카드 대금이나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연체율도 계속 올라 대손충당금 부담이 커진 것도 원인이다. 우리카드의 지난해 말 연체율이 2.00%로 가장 높았는데, 전년(1.64%)보다 0.36%포인트 올랐다. 하나카드의 연체율도 1.99%까지 오르는 등 7개 카드사의 연체율은 연일 상승세다.
올해도 상황이 녹록지 않다. 하반기 금리가 인하하지 않으면 조달 금리와 연체율 부담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카드사들은 올해도 카드 혜택을 줄이고 연회비가 올리는 등 비용 절감 경영 전략을 고수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유일하게 실적이 오른 현대카드도 ‘변화의 설계자’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고 암울한 올해 전망 대비에 나섰다. 현대카드는 올해부터 카드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상품의 혜택 구조를 5단계로 표준화한다. 또 복잡했던 적립체계를 단순화하는 등 새로운 영업 전략으로 소비자를 공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