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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건설사인 도급 순위 10위권으로 좁혀 살펴보면 현대건설(118명)에 이어 △DL이앤씨(6위)가 70명 △롯데건설(8위) 66명 △현대엔지니어링(4위)과 포스코이앤씨(7위) 각각 41명 △SK에코플랜트(9위) 40명 △GS건설(5위) 26명 △호반건설(10위) 9명 순이었다. 대형 건설사중에서도 인력규모가 세자릿수에서 한자릿수까지 격차가 10배 이상 벌어졌다.
도급순위 11~20위권의 건설사 중에서는 △현대산업개발(11위) 28명 △한화건설부문(12위) 19명 △디엘건설(13위) 17명 순으로 많았으며, 대방건설을 포함해 △계룡산업건설(18위) 7명 △중흥토건(15위) 9명으로 한자릿수였다.
조사결과에서 나타났듯이 도급순위가 높다고 안전인력을 많이 운영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최명기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단 교수는 “대부분의 건설사 경영자들 모두 안전을 강화하고 있다고 하지만 사전 예방에 대한 명확한 기준점이 없다 보니 경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에 따라 인력과 예산 집행 정도가 크게 차이 나게 된다”며 “말로는 중요하다고 해도 막상 큰 규모의 예산을 집행하려면 투입을 안하는 경우가 많아 예방을 위한 유인을 할 강력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대형 건설사에서 안전관리 업무를 수십년간 맡아온 한 관계자는 “안전 인력과 예산은 결국 안전사고를 경험했느냐 안했느냐에 따라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며 “대형 건설사라고 해도 막상 안전사고가 나지 않았던 건설사들은 예산 투입에 적극적이지 않다며 중소형의 경우 더 하다”고 부연했다.
최 교수는 “예를 들어 100억원짜리 현장에서 이익이 10억원이 남는다고 가정하면, 사망사고 발생시 손해 배상을 50억원으로 정할경우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인력과 장비 등 사고 예방을 위한 예산에 실질적으로 집행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사실 이름만 대면 알 만한 브랜드를 가진 대형 건설사 몇을 제외하고는 수십, 수백 억원의 안전 예산 집행을 부담스러워 하는 분위기”라며 “하지만 사고 발생시 이익의 수 배 이상의 과태료를 내야 한다고 하면 회사 차원에서도 예산 비용 집행을 늘릴 유인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