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소재 IT 기업으로 스마트 병원 앱을 개발해 보급 중인 데이타뱅크시스템즈 . 2002년 설립해 1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서울·수도권 기준으로 보면 중소·중견 규모지만 대구·경북 지역 최대 IT기업이다.
이 회사는 2012년 이후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을 개발해 보급 중이다. 한양대학병원 등 대형병원(700평상 이상) 18개에 구축한 상태다. 올해 연말까지 28개 병원에 헬스케어 플랫폼을 보급한다는 목표다. 700평상 이상 대형 병원이 국내에 43개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3분의 2 가량이다.
모바일 헬스케어 플랫폼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다. 환자나 환자의 보호자는 방문 예약부터 진료, 약 타는 과정까지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다. 복잡한 병원에서 내가 찾아가야할 진료실을 알려주는 ‘실내 내비게이션’ 기능도 있다. 기술적으로는 전자 처방전도 구현할 수 있다.
데이타뱅크시스템즈 도 여느 스타트업과 마찬가지로 기존 규제와 씨름 중이다. 임치규 데이타뱅크시스템즈 부사장은 “개발 기간 상당 부분을 개인정보보호법, 의료정보보호법 두 가지로 고생했다”고 말했다. 개발 단계마다 보건복지부 내 의료정책과에 문의를 해야 한다. 제품 테스트보다 법규 위반 검증 여부가 우선이었다.
웨어러블 기기를 입고 내 건강 정보가 저장되고, 진단받는 일은 먼훗날 일이다. 주치의와 화상 통화를 통해 진료받는 것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은 힘들다.
다만 적법한 기준에서 이용자 편의를 높여주는 서비스를 데이타뱅크시스템즈 는 제공하고 있다. 임 부사장은 “비콘을 베이스로 병원 내부 길 안내 시스템을 했다”며 “이후 실손보험청구 등의 기능이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진료후 실손보험료 청구를 앱에서 간단히 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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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적인 병원·약국 분위기도 벽이었다. 임 부사장은 “세세한 규제와 의견까지 합하면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처음에는 병원장 설득이 힘들었다”면서도 “지난해부터는 환자들의 편의를 위해 병원장들이 지지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새정부에 대한 촉구도 잊지 않았다. 임 부사장은 “다양한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하고 싶은데 아직 규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운영의 묘가 정말 중요한 시간인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회사는 정부의 지원과 제도에 좌우되기 싶다”며 “규제도 유연하게 바꿔갔으면 좋겠다”고 촉구했다.
데이타뱅크시스템즈 창립 멤버는 오라클 출신이었다. 데이터베이스(DB) 구축 컨설팅이 주 업무였다. 주 고객은 학교와 병원이었다. 자연스럽게 헬스케어 쪽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