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마다 약 10만여명의 뉴욕 맨해튼 시민과 관광객들을 즐겁게 하는 무료 야외 공연 중 하나인 ‘셰익스피어 인 더 파크’(Shakespeare in the park)는 공연 시작 전 이같은 멘트를 한다. 센트럴파크 내 야외공연장이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는 공유 자산이며 무료 공연을 제공하기 위해 기여한 주체가 누구인지를 알리는 것이다. 잠시 스쳐지나가는 짧은 말이지만 듣는 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자신도 모르게 기업 이름을 기억하는 계기가 된다.
셰익스피어 인 더 파크는 무료 공연이지만 배우들 실력이 굉장히 높고 무대장치 등도 수준급이다. 그저 형식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들이 정말로 브로드웨이와 같은 수준의 괜찮은 공연을 보았다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베를린 필하모닉과 빈 필하모닉 등과 함께 세계 3대 필하모닉으로 꼽히는 뉴욕필하모닉도 여름이면 센트럴파크에서 무료 공연을 진행한다. 해가 질 무렵인 저녁 8시에 시작해 공연이 끝나면 화려한 폭죽이 밤하늘을 수놓는다. 이 공연 역시 선착순으로 무료 입장할 수 있지만 무대와 가까운 곳은 모두 기부자들을 위해 배정한다.
미국에서 기부란 자연스런 ‘문화’다. 특히 문화와 예술의 도시 뉴욕도 예외는 아니다. 매주 금요일에는 뉴욕현대미술관(MOMA)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데 이는 일본계 의류업체 유니클로가 후원하기 때문이다. 유니클로는 자신들의 후원 서비스를 티켓에 새겨 모두가 볼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모든 미술관과 박물관, 뮤지컬 등 문화공연장에서는 건물 내부는 물론 웹사이트에도 금액별 기부자 이름이나 기업명을 새기고 있다.
뉴욕에서 활동 중인 세계적인 수준의 한국 예술인들 역시 좋은 취지로 수준급 공연을 선보이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다. 노숙인들도 클래식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결성된 한 오케스트라의 감독은 대다수 관객이 한국인이었던 어느 공연에서 총 기부금이 30달러에 불과했다고 털어놨다. 가치를 수치로 평가할 수 없는 예술에 대한 기부가 좀더 활발해지고 또 기부자에 대한 평가를 그만큼 높이 사는 기부 문화가 활발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