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설립된 오마이컴퍼니의 사명에는 ‘수많은 사회적기업을 내 회사처럼 생각하고 도와주자’는 뜻이 담겨있다. 지난 2일 은평구 녹번동 서울혁신파크에서 만난 성진경(47) 대표는 오마이컴퍼니를 “사회적기업을 위한 사회적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오마이컴퍼니의 미션은 ‘사회적경제와 시민자본을 잇는 채널’이다. 말 그대로 사회적기업과 투자자·후원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최근에는 사회적기업뿐 아니라 쉽게 투자받기 힘든 작은 스타트업이나 농식품·예술 분야의 어려운 기업에도 손을 내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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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컴퍼니의 크라우드펀딩은 크게 두 종류다. 하나는 ‘후원형 프로젝트’다.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담거나 캠페인을 통해 사회문제를 환기시키는 프로젝트를 기업들이 기획하면 시민들이 후원금을 모은다. 후원금을 낸 시민들에게는 제품과 서비스 등의 리워드가 제공된다.
또 하나는 ‘증권형 프로젝트’다. 업력 7년 미만의 비상장 주식회사가 대상이다. 시민들이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해 투자하는 방식이다. 투자금은 증권으로 발행돼 한국예탁결제원에서 관리된다. 증권발행조건에 명시된 납입일이 되면 투자금과 수익금을 돌려받게 된다.
성 대표는 10년간 다닌 유명 증권회사를 그만두고 유엔의 유네스코 포럼 자료 번역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문화·예술 분야 크라우드펀딩 사례에서 영감을 받아 사회적기업과 크라우드펀딩을 연계하는 현재 시스템을 구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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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오마이컴퍼니가 단순히 기업을 돕는 크라우드펀딩만 하는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성 대표는 지난해 13회가 진행된 ‘제주워킹홀리데이’ 프로젝트를 좋은 사례로 꼽는다.
제주워킹홀리데이는 청년들이 2주간 제주에서 돈을 벌며 여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실제 프로젝트에 참여한 청년 중 4명이 현재 제주에서 취업해 살고 있을 만큼 반응이 좋다.
지난 8월 전남 목포 달리도에서도 비슷한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청년 20명이 태풍이 오기 전 1주일 동안 달리도에서 생활하며 무화과 수확을 돕고 섬을 여행했다. 수도권에만 집중된 청년들의 관심과 기회를 지방으로 돌려보자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었다.
오마이컴퍼니는 올해 민간인 통제구역인 DMZ 근처에 평화와 관련된 길을 조성하거나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지(태백산)부터 서울까지 이어지는 길을 조성하는 사업을 준비 중이다. 성 대표 개인적으로는 ‘순례자 학교’를 만들어 청년들을 걷게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꿈도 꾸고 있다.
성 대표가 생각하는 사회적기업은 무얼까. 그는 “일반 기업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만의 색깔을 갖고 나름의 방향과 속도를 분명히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물론 그 과정에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혁신의 과제들을 수행하는 것은 기본이다.
성 대표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1기 출신이다. 8년 전 함께 1기로 활동했던 녹색친구 김종식 대표나 2기 인 마리몬드 윤홍조 대표와는 지금도 한 달에 한 번씩 모여 독서 모임을 갖는다. 공동 프로젝트도 종종 진행하고 있다.
심지어 경쟁사로 볼 수도 있는 같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비플러스와의 협업도 서슴지 않는다.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고 물으니 성 대표는 “서로 위안을 받는다”고 답했다.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가만이 가질 수 있는 훈훈함이란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