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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강업계 분위기가 예전과는 확연히 다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빅 2’가 최근 잇달아 연 기업설명회에서 철강재 가격 인상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드러내면서 올 1분기를 기점으로 주요 냉연·후판(두께 6mm 이상 두꺼운 철판) 값 인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지금까지 자동차·조선 등 수요산업 시황을 고려해 인상 시기를 저울질 했으나 철광석·원료탄 등 원자재 값 상승에 따른 부담감을 더 이상 감내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철강업계는 주요 수요기업들과 올 상반기 냉연·후판 가격 인상 재협상에 돌입한다. 지난해 10월 하반기분 후판 가격을 1톤(t)당 5만원 인상키로 합의한지 약 3개월 만에 다시 추가 협상에 나선 셈이다.
실제로 철광석은 지난해 4분기 1톤(t)당 약 60달러에서 최근 10달러가량 상승했고, 원료탄도 2016년 1분기 톤당 81달러 수준에서 현재는 5배 이상 오른 220달러 수준이다.
철강업계는 최근 3년간 1t당 50만원 초반 대에 머무는 등 업계 상황을 감안해왔지만 현재 대외환경을 볼 때 더 이상 가격인상을 미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조선업 활황 당시에는 1t당 100만~110만원 대를 형성해왔다.
포스코는 “조선업체들이 올해 건조 스케줄을 앞당겨 강판에 대한 신규 발주가 늘고 있다. 후판도 실적 개선이 예상된다”며 “이같은 회복세를 감안해 올 1분기 중 가격인상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현대제철도 26일 기업설명회에서 “원자재 가격이 뛰어오른 상황에서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며 올 1분기 내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국내 완성차업계 1위 현대·기아차도 나란히 어닝쇼크를 기록하면서 2017년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다. 1년 만에 영업이익이 2조4000억원 이상 급감하는 등 예상을 뛰어넘는 부진을 겪었다.
이에 합의점을 찾더라도 인상폭은 낮을 수 있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철강사 관계자는 “관례상 올 상반기 가격협상은 이미 작년 하반기에 도출했어야 했다”며 “이번 추가 협상은 지난해 이상의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