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올해 새 역사 창조..비상경영 강화"

정몽구 회장 "올해 글로벌 선두업체 위치 확고히 할것"
"'글로벌 비상경영체제 강화'를 통한 판매경쟁력 확보
투자 및 고용 확대·선진적 노사문화 정착 등 강조
  • 등록 2010-01-04 오전 8:16:58

    수정 2010-01-04 오전 8:21:17

[이데일리 정재웅기자] 현대·기아차 그룹이 올해 글로벌 판매목표를 540만대로 잡았다. 아울러 글로벌 선두업체로의 도약을 위해 '글로벌 비상경영 체제'를 강화키로 했다.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은 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열린 2010년 시무식에서 올해 경영 중점 목표로 ▲글로벌 비상경영체제 강화 ▲고객 존중 경영 ▲투자 및 고용 확대 ▲선진적 노사문화 정착 ▲친환경 경영 등을 제시했다.

그는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세계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지속적 품질향상을 통한 소비자 인식 변화 등 세계일류기업으로 부상할 수 있는 초석을 닦았다"며 "이를 바탕으로 2010년을 현대자동차그룹의 새 역사를 창조하는 해로 만들자"고 선언했다.

또 "올해 세계 자동차시장의 근본적 재편 시기를 맞아 혹독한 변화와 경쟁이 기다리고 있다"면서 "어떠한 경쟁에서도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도전한다면 2010년을 글로벌 선두업체로의 도약이라는 새 역사를 창조하는 뜻깊은 한 해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005380)그룹은 2010년 540만대 글로벌 생산·판매를 통해 글로벌 선두 업체로의 도약을 경영목표로 삼고 이를 위해 '글로벌 비상경영 체제 강화'를 최우선 경영과제로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위기 이후 세계 자동차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한층 격화될 판매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해 글로벌 선두 업체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품질 및 원가경쟁력 제고, 내부 역량 강화, 고객을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 제품 개발 및 적기 공급, 효율적 조직운영,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한 조직역량 결집 등의 세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을 최우선으로 존중하는 경영 체제 구축을 통한 '고객 존중 경영'의 지속적 추진을 강조했다.

정 회장은 "국내외 고객들의 만족도를 한 차원 높여 브랜드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글로벌기업의 위상에 걸맞은 기업 이미지와 품격을 갖출 수 있게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속적 투자 확대 및 고용 창출'과 '선진 노사문화 정착'을 주요 경영과제로 제시했다.

그는 "지속적 투자확대를 통해 고용을 창출해 국가경제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면서 "올해를 '선진 노사문화 정착'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밖에도 정 회장은 '친환경 경영’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확보에도 힘써줄 것을 강조했다.

정 회장은 "친환경 녹색성장과 4대 그린카 강국 조기 진입을 목표로 세계적 수준의 친환경차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저탄소의 고효율 엔진 개발, 하이브리드차 본격 양산 돌입 등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힘쓰는 한편, 전기차 및 연료전지차의 핵심기술을 개발해 친환경차 부문의 미래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현대·기아차그룹 관계자는 "정몽구 회장의 올해 신년사는 현대차 그룹이 글로벌 경제 위기를 극복한 지혜와 역량을 집결해 글로벌 선두업체로 도약하고자 하는 굳은 의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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