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자는 생물공학을 전공하고 2000년부터 국내 바이오벤처에 투자를 해오면서 시장과 새로운 기술 개발의 중간에 위치한 사람으로 일반 투자자의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산업 성장에 기여하고 싶은 열망이 있다.
바이오 산업은 좁은 의미로는 생물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뜻하지만 때때로 넓은 의미 또는 건강과 관련된 의미로 헬스케어 산업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재의 바이오 산업은 투자자의 관점에서는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산업분야, 예를 들어 의약품개발, 의료기기개발, 의료서비스 분야라는 말과 같은 의미로 사용될 때가 많다.
의약품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크게 화학합성을 통해 생산하는 화합물 의약품(보통 바이오 의약품 대비 상대적으로 크기가 매우 작다)과 생물공정을 이용한 생물 의약품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합성의약품의 경우는 다시 신약과 복제약으로 나뉘어진다. 여기서 복제약은 신약의 특허가 만료된 의약품을 뜻한다. 생물 의약품의 경우도 다시 신약과 복제약으로 나뉘는데 생물의약품의 복제약은 바이오시밀러라고 부르고 있다.
앞으로 의약품 개발 기업과 의료기기 개발 기업에 투자할 때 주요한 고려 사항(산업, 기술, 경쟁관계, 개발단계 등)에 대해 하나씩 공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