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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는 지난 2013년부터 세상의 모든 이웃이 즐거워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연 4~6회 ‘롯데 플레저박스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저소득층 여학생들에게는 생리대 1년치, 청결제, 핸드크림 등을, 미혼모들에겐 세제, 로션 등 육아용품을,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점자도서 등을 담는 식이다. 지난해 12월에는 연말을 맞아 전방에서 국가 안보를 위해 힘쓰고 있는 국군장병을 위해 생활용품과 간식을 담은 플레저박스 3000개를 전달한 바 있다.
엄마의 마음이 편안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로 사회공헌브랜드 ‘맘(mom)편한’도 론칭했다.
롯데는 지난 2013년 12월 여성가족부와 협약을 체결한 후 강원도 철원 육군 15사단에 ‘mom편한 공동육아나눔터’ 1호점을 개소했다. 이후 지난해까지 약 10억원을 지원해 12개소를 오픈했다. 이곳에선 같은 상황에 있는 군 가족들이 모여 육아정보를 나누고 놀이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서로에게 힘이 되는‘육아 품앗이’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외에도 롯데가 진행 중인 ‘mom편한’ 프로그램으로는 취약계층 산모들의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는 ‘mom편한 예비맘 프로젝트’, 가정에서는 엄마로 사회에서는 복지 최전선에서 일하는 워킹맘 사회복지사들을 위한 ‘mom편한 힐링타임’ 등이 있다.
롯데는 한국스페셜올림픽위원회와 함께 장애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우선 2014년 11월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슈퍼블루(Super Blue)‘ 캠페인 선포식을 열었다. 슈퍼블루 캠페인은 코발트블루의 운동화끈을 상징물로 하는데, 푸른색은 희망을, 운동화끈은 스스로 신발을 묶고 일어나겠다는 장애인의 자립의지를 뜻한다.
롯데는 전방에서 국가 안보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국군 장병들을 위해 전방부대 독서카페인 청춘책방도 마련해 기증하고 있다. 청춘책방은 컨테이너를 개조해 만든 현장 도서관으로 최전방 GOP, 해안 소초 등에 설치된다. 지난해까지 총 22호점을 열었으며, 올해에도 5억 원을 투입해 총 33호점까지 오픈할 계획이다.
롯데는 각 계열사별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 중이다. 롯데케미칼 샤롯데 봉사단은 지난 7월 취약계층에 쿨매트, 모기 퇴치약, 해충방제, 제습제, 목욕용품 등이 담긴 ‘여름나기 쿨박스’ 800개를 전달했다. 롯데홈쇼핑 샤롯데 봉사단은 지난달 13일 초복을 앞두고 ‘사랑의 삼계탕’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