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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품목은 식품, 패션의류, 화장품, 생활용품, 스마트기기 악세사리, 수산물 등으로 구성됐으며, 각 지역별로 사전 초청된 100여명의 중국 바이어들이 우리 수출기업들과 1:1 상담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무역촉진단은 장춘에서 열린 대형 종합국제박람회인 ‘중국 동북아 박람회’와 ‘한·중·일 성장기업인 교류 포럼’을 참관했으며, 무협이 개최한 ‘한·중 FTA 활용전략 및 동북지역 시장환경 설명회’를 통해 FTA 활용전략을 공유하고 지역별 시장 특성에 대해 논의했다.
중국의 내수확대 정책과 소득향상에 의한 소비증대로 우리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기회가 많아지고 있으며, 한·중 FTA 정식 서명과 대규모 프로젝트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으로 신규 사업기회도 늘고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중공업 분야 뿐만 아니라 식품, 생활용품 등 경공업 분야에서도 한·중 FTA를 활용한 우리기업의 수출이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또 요녕성의 성도(省都)인 심양은 동북지역의 경제, 물류중심지이자 동북지역 진출의 교두보로 우리기업은 중국시장 진출의 전진기지로 고려해 볼만 하다.
장호근 무역협회 국제사업본부장은 “우리 중견·중소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가올 한·중 FTA시대를 대비해야 한다”면서 “11월에 ‘제3차 한·중 FTA무역촉진단’을 중국 상해와 무한으로 파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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