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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비즈니스여행 협회(GBTA)는 세계 출장여행 시장 규모가 2020년 6959억 달러(약 1002조 7919억 원)에서 연평균 13%씩 성장해 오는 2028년 2조11억 달러(약 2883조 6011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들의 출장여행 지출은 코로나19 대유행 여파로 2020년 52% 급감했지만, 기업의 대외활동 재개로 일반여행 시장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게 협회의 설명이다.
출장여행은 외부 요인에 따른 수요 변화가 크지 않다는 점도 네이버가 여행 서비스 확장에 나서게 된 요인으로 꼽힌다. 여행시장은 중국, 일본과의 외교·통상 갈등으로 인해 수요가 급락하는 등 직격탄을 맞았다. 이런 상황에서도 기업의 비즈니스 출장은 양국 간 협의 하에 그 수요가 꾸준히 유지됐다. 각국이 국경이 굳게 걸어 잠궜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에도 기업의 비즈니스 출장여행은 필수 경제활동에 포함돼 일반여행보다 먼저 시장이 재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