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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한국은행이 이달 9일부터 16일까지 전국 도시 25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9월 소비자 심리지수(CCSI)는 103.8로 전월보다 1.3포인트 상승했다. 7월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첫 상승세 전환이다. 개월 수로 따지면 석 달 만이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 팀장은 “신규 확진자 수가 네 자리인 상황이 70일 이상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적응하면서 확진자 수와 소비자 심리간 상관관계가 낮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6월 500명대에서 7월 1400명 가량으로 급증, 소비자 심리지수는 6월 110.3에서 7월 103.2로 뚝 떨어졌지만 8월 1700명, 9월 1800명대로 증가폭이 둔화되자 심리지수도 102.5, 103.8로 하락폭이 작아졌다가 다시 반등했다.
다만 소비자 심리지수가 완연하게 상승세로 전환한 것은 아니란 평가다. 이달말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3000명을 넘어 사상 최고치를 다시 쓴 반면 정부는 내달말 ‘위드 코로나’로 방역체계를 전환,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조치에 나설 것으로 보여 소비자 심리지수의 상승, 하락 요인이 뒤섞여 있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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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주택가격전망은 1포인트 하락한 138로 집계됐다. 5개월 만에 하락세다. 황 팀장은 “주택가격전망CSI는 1~2포인트 등락하면서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1포인트 하락한 것은 주택 가격이 오를 만큼 오를 것이란 인식과 함께 기준금리 인상, 대출 규제 등의 영향이 일부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대한 인식과 향후 1년간의 인식을 보여주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모두 2.4%로 전월과 같았다. 농축수산물, 석유류 제품, 집세 등이 물가를 끌어올릴 것으로 예측했다. 경기회복 기대감에 취업기회전망은 88로 2포인트 상승했음에도 임금수준전망은 2포인트 하락한 117로 집계됐다. 물가수준전망은 149로 전월과 동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