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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타 EV는 지난 2015년 출시한 현대차의 첫 인도 전략형 SUV ‘크레타’의 전기차 모델로 지난 1998년 양산을 시작한 현대차 인도 첸나이 공장에서 처음으로 생산하는 전기차다. 상세 제원은 출시 시점에 공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현지 완성차 시장 환경과 고객 수요를 고려해 인도 맞춤형 SUV 라인업을 강화하는 전략을 펼쳐 왔다. 진출 초기에는 i10, 쌍트로 등 경·소형 차량을 주력 차종으로 판매하며 시장을 공략했다. 첫 현지 전략 차량인 쌍트로는 ‘인도 국민 경차’ 자리에 오르는 등 인기를 끌며 현대차는 진출 첫 해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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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현대차는 2021년 현지 맞춤형 3열 SUV 알카자르를 처음으로 출시했다. 알카자르는 지난달 새로운 외관과 다양한 안전·편의사양을 추가한 부분변경 모델로 재탄생하며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엔트리급 SUV 엑스터를 연이어 출시한 현대차는 인도에서 베뉴, 투싼, 아이오닉 5까지 6종의 차급별 SUV 라인업을 구축했다. 다양한 SUV 라인업을 앞세워 현대차는 인도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인도 연간 판매 50만대를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는 연간 최대치인 60만2111대를 판매하며 시장 점유율 14.6%로 전체 브랜드 2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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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 전략에 따라 현대차는 지난해 GM으로부터 인도 푸네공장을 인수, 20만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추기 위해 스마트 제조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설비 개선에 나섰다. 내년 하반기 푸네공장을 가동하면 현대차는 82만40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첸나이 공장과 함께 100만대 생산 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크레타 EV 출시와 함께 인도 전기차 선점을 위한 전동화 사업도 본격화한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크레타 EV를 포함해 총 5개의 전기차 모델을 인도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판매 네트워크 거점을 활용해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소를 485개까지 확대하며 전동화 생태계를 구축한다. 현대차·기아는 인도 배터리 전문기업 ‘엑사이드 에너지’와 업무협약을 맺고 전용 전기차 모델에 현지 생산 배터리를 탑재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