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051910)은 1200억원가량을 투자해 고객 맞춤형 기술 지원 시설 테크센터를 미국 오하이오주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각각 짓는다고 11일 밝혔다.
미국과 유럽은 LG화학 전략제품 세계 수요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 시장이다. 한국 오산과 중국 화남에 이어 미국과 유럽에 테크센터를 지어 현지 고객 대응 거점을 구축함으로써 세계 시장 지위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테크센터는 LG화학의 석유화학 제품을 구매한 고객사와 협력사를 대상으로 LG화학이 제품 개발과 품질 개선, 생산성 향상 등 종합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고객 지원 전문 조직이다. 미주 테크센터와 유럽 테크센터는 각 지상 3층, 연면적 7600㎡ 이상 규모로 2023년 완공돼 운영을 시작한다.
이들 테크센터엔 고객 맞춤형 기술을 지원하고자 다양한 파일럿(pilot) 설비가 들어선다. 압출 가공, 사출 기술 등 응용기술팀과 주요 전략 제품별 전담 조직을 포함해 연구개발 인력 70여명이 상주하며 고객 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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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수요가 반영된 맞춤형 ABS 제품을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고객 대응력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미주 테크센터와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고 LG화학은 기대했다. 북미 시장은 세계 ABS 수요 10%를 차지하지만 지역 내 자급률이 낮고 현지 업체·생산 제품 선호도가 크다. 추후 ABS 중합 공장 건설도 검토할 계획이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테크센터는 현지에 최적화된 맞춤형 기술 지원을 통해 고객 대응력을 강화하고 LG화학의 전략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고객의 페인포인트(Pain Point)에서 시작해 고객에게 차별화한 가치를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