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애플이 ‘게임체인저’로 내놓은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가 미국에서 품귀 현상을 빚고 있지만, 초기 판매 상황을 고려하면 ‘틈새시장’에 그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 애플 프로비전 (사진=애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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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현지시간) 애플 ‘족집게’ 분석가로 명성을 떨쳤던 궈밍치 TF증권 애널리스트는 자신의 블로그에 “비전프로의 모든 모델에 대한 배송기간이 몇시간 만에 5~7주로 늘어난 것을 고려하면 예약판매가 빠르게 매진됐음을 의미한다”며 “지난 주말동안 16만~18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배송기간이 48시간이 지난후에도 변함이 없었던 점을 고려하면 핵심 팬과 얼리어답터가 주문한 후 수요가 빠르게 줄어들 수 있다는 ‘중대한 우려(major concern)’를 불러 일으킨다”고 덧붙였다.
그는 과거 아이폰 판매 상황을 고려해 이같은 진단을 내렸다. 궈 애널리스트는 “인기 있는 아이폰 모델도 사전 주문 시 즉시 매진되고, 이후 배송기간이 몇시간내에 몇주까지 늘어난다”며 “24~48시간이 지나면 배송기간도 계속 늘어나는데, 이는 초기 매진 이후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비전프로의 경우 아이폰과 달리 수요가 탄탄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애플의 야심작인 비전프로는 내달 2일 본격 출시된다. 가격은 256GB(기가바이트) 저장용량 기준 3499달러(약 467만원), 512GB와 1TB(테라바이트)는 각각 3699달러와 3899달러로, 웬만한 고급 컴퓨터보다 비싸다. 이런 이유로 남들보다 빨리 사용해보려는 ‘얼리 어답터’ 및 애플 직원 중심으로 판매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직원들에게는 25%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대중화가 될 경우 ‘아이폰’ 이후의 핵심 ‘캐시카우’가 되겠지만, 초반에는 아이폰 만큼의 수요가 뒷받침되진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궈 애널리스트는 “현재 비전프로는 매우 틈새 시장을 노린 제품”이라며 “올해 총 50만대를 출하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모건 스탠리는 애플이 올해 30만~40만대의 비전프로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초기 판매 결과에 따라 추가 상승 여력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UBS의 데이비드 보그트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올해 비전 프로를 약 40만대 출고한다고 가정할 경우 2024년 매출은 약 14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