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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바이오센서는 ‘준비된 기업’이다. 회사의 신속항원진단키트 ‘스탠다드 Q’는 세계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 미국·유럽 시장에서는 글로벌 진단키트 1위 회사인 로슈와 손을 잡았다. 지난해부터 120여개국에 8억~9억 테스트를 공급했다.
여기에는 과거 국제기구에서 다수의 인증을 받은 경험이 작용했다. 허 대표는 “2006~2007년 말라리아, 인체면역결핍증(HIV), C형 간염 등에 대한 WHO 의약품적격심사(PQ) 인증을 획득했다”면서 “WHO 엄격한 품질 기준을 통과한 회사, 다수의 제품에 대해 WHO 승인을 받을 정도의 역량을 갖춘 회사라는 평가를 받은 것이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WHO 승인 절차를 진행하면서 구축한 네트워크를 통해 각 국가로부터 진단키트 수요에 대한 피드백을 빠르게 수집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주문이 들어오지 않은 상황에서도 위험을 감수하고 설비투자를 진행, 대량 양산체제를 구축했다”고 했다. 이어 “다른 진단키트 업체들이 고객사 주문에 대해 몇 주, 몇 달 걸린다고 이야기할 때 우리는 일주일만에 공급하겠다고 하면서 글로벌 진단키트 수요를 흡수하게 됐다”고 했다. SD바이오센서의 오송 공장 등은 월간 최대 2억~2억5000테스트를 생산할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준비는 이미 착수했다. 하반기 글로벌 출시 예정인 현장분자진단기기(POC) ‘스탠다드 M10’(이하 M10)‘를 앞세운다는 계획이다. M10은 정확도를 높여 의료기관에서도 1시간 내 진단결과를 볼 수 있도록 만든 기기다. 그는 “현장진단 시장의 성장 속도가 빠른 만큼 해당 시장에서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해 글로벌 리더가 될 것”이라면서 “M10을 통해 매출 기반을 공고히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D바이오센서는 새로운 플랫폼을 확보하고 유통망을 강화할 수 있는 회사를 대상으로한 인수합병(M&A)도 고려 중이다.
허 대표는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위상을 높이려면 “제조와 인증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도록 만들어 나가야 한다”면서 “파트너와 거래할 때도 일회성 거래가 아닌 연구개발부터 제품허가까지 긴밀하게 협력하는 파트너십을 강화해야 글로벌 시장을 리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