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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대우조선 문제에 있어 가장 큰 현안은 사내 하청 근로자들의 파업 이슈다.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지난달 2일 시작된 대우조선 하청노조 파업이 이날 기준 48일째 이어지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공권력 투입까지 시사하는 등 일촉즉발 상황까지 국면이 악화되고 있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 재매각 문제는 강 회장과 산업은행 입장에서 사실상 현안에서 뒷전으로 밀려나 있는 처지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파업 이슈로 현재 모든 게 멈춰 있다”고 했다.
대우조선에 따르면 매출 감소와 고정비 손실에 따른 피해 규모는 이날 기준 약 8800억 원에 달한다. 현재까지 납기가 지연된 선박의 인도 지연에 따른 보상금(월 130억원), 협력사 폐업에 따른 피해액, 휴업·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임금 삭감분까지 포함하면 총 피해액이 이미 1조원 이상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대우조선의 지난 1분기 매출액인 1조2455억원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이번 파업으로 1분기 매출을 통째 잃게 된 셈이다. 특히 이번 파업이 몇 년 간의 불황을 끝으로 조선 업황이 회복되는 국면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산업은행 등의 안타까움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금융위원회 한 관계자는 “대우조선 처리 방안과 관련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의 생각이 정리되려면 우선 가장 큰 이슈인 파업 문제가 해결돼야 할 것으로 본다”며 “다만 파업 문제와는 별개로 우리 측에선 강 회장과 조만간 대우조선 처리 문제와 관련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민간 재매각 입장에는 변화가 없지만 현재 대우조선이 파업,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조선용후판인 강재 가격 상승 등 경영상 불확실성이 많으니 시점을 떠나 매각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인지부터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결국 대우조선의 새 주인 찾기 작업은 노조 파업 등 여파로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인데 강 회장은 파업 외에도 본점 부산 이슈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강 회장은 취임 직후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본점 이전 등 현안과 관련해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소통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으나 이 역시 노조 반발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대우조선 노조 파업과 본점 부산 이전이란 대형 현안 해결도 급급한 상황에서 강 회장이 대우조선 처리 문제까지 신경 쓸 겨를이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강 회장이 최근, 취임 후 첫 정기 인사와 직제 개편을 단행하며 표면적으로는 경영 정상화에 시동을 거는 모습”이라며 “하지만 파업과 지방 이전 이슈 같은 워낙 큰 이슈들에 둘러싸여 대우조선 매각 이슈까지 생각할 여유는 없어 보인다”고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