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포인트 적립 짭짤하죠"..모바일 편의점 출첵하는 MZ세대

<초저가 전략 통한 편의점>
포켓CU, 나만의냉장고 앱 1020세대 공략 전초기지 역할
많이 쓸수록 이득인 구독 서비스 내놓고 유튜브 콘텐츠 제작
이색 콜라보는 물론 유통 신대륙 메타버스 너도나도 진출
  • 등록 2021-08-18 오전 6:00:00

    수정 2021-08-18 오전 6:00:00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CU, GS25 등 국내 주요 편의점들이 전통적인 충성고객인 1020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 따르면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75.6%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편의점에 방문한다. BGF리테일의 ‘포켓CU’, GS리테일의 ‘나만의냉장고’, 코리아세븐의 ‘세븐일레븐’ 이마트24의 ‘이마트 편의점’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 젊은 층 공략을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한다.

▲CU는 지난 11일 제페토에 세계 첫 공식 제휴 편의점을 열고 한강공원맵에서 랜덤으로 등장하는 보물상자 속 ‘리치리치 삼각김밥’을 현실세계에서 교환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사진=CU)
17일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각 업체는 매일 출근 도장을 찍듯이 앱 접속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열고 소정의 선물을 주고 있다. 주로 자사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알뜰히 모으면 정가보다 싼 값에 물건을 살 수 있어서 주머니가 얇은 초중고 및 대학생들의 참여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출석체크 마케팅은 앱 가입자를 늘리고 이들을 유지(Retention)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일부 업체는 재미를 높이고자 룰렛 형식을 빌리기도 한다. 비록 당첨 확률은 낮으나 고가의 상품도 함께 내걸어 기대감을 한껏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편의점 가맹본부들은 구독 서비스에 익숙한 1020세대를 위한 맞춤 서비스도 내놓았다. 예컨대 CU는 월 구독료 2000원에 GET아메리카노를 매일 30%(하루 1개, 총 30개) 할인해준다. 30일간 CU편의점에서 GET아메리카노(1200원)를 마실 경우 총 3만6000원이 든다.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2만5200원으로 1만800원을 아낄 수 있다. 한 달에 최소 6일 이상 할인받는다면 구독료 이상 값어치를 한다. 이 같은 구독 서비스는 구독료나 할인 폭, 할인 한도만 다를 뿐 샐러드, 샌드위치, 김밥, 도시락, 스낵, 생수, 삼각김밥, 탄산수, 우유 등 대상 품목도 다양하다.

차별화된 콜라보 상품 역시 MZ세대 발길을 끌어당기는 요소다. ‘품절 대란’을 일으킨 CU의 ‘곰표 밀맥주’는 물론 GS25의 ‘노르디스크 맥주’ 등이 동나면서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구매 인증 글과 부러움을 표현하는 댓글이 넘실거렸다.

대학생 권민경(23·여)씨는 “매달 편의점 신상 출시만 기다린다. 재미있는 콜라보 상품은 꼭 산다”고 말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새롭고 자극적인 것을 원하는 MZ세대에게 편의점의 이색 콜라보 상품은 SNS에서 좋은 소통 주제”라고 분석했다.

편의점들은 젊은 층이 좋아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CU는 지난해 3월 편의점 업계 최초로 웹드라마를 만들었다. 바로 수백 살 이상 나이를 먹은 요정들이 편의점을 운영하면서 알바생에게 위로를 건네는 내용을 담은 ‘단짠단짠요정사’다. 올해 6월 가수 데프콘과 함께 웹 예능 ‘쓔퍼맨’도 론칭해 한 달 만에 누적 조회수 200만회를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편의점 GS25, 세븐일레븐은 인기 유튜브 채널 ‘네고왕’과 함께 대규모 할인행사를 벌이기도 했다.

최근에는 Z세대를 찾아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로도 진출했다. CU는 지난 11일 제페토에 세계 첫 공식 제휴 편의점을 열고 한강공원맵에서 랜덤으로 등장하는 보물상자 속 ‘리치리치 삼각김밥’을 현실세계에서 교환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에 질세라 GS리테일은 싸이월드Z와 업무협약을 맺고 오는 11월 말 오픈을 목표로 싸이월드 내 GS리테일 쇼핑 채널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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