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어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결혼을 앞둔 한 남성이 자신의 예비신부가 다른 남성을 만나고 있다고 폭로해 파문이 일었다. 예비신부와 상대 남성이 같은 회사를 다닌다며 둘의 신상이 삽시간에 퍼졌고 유튜브를 통해 이들의 실명과 얼굴이 확산했다. 이들의 신상과 문자메시지 대화를 공개한 유튜브 영상은 적게는 100만회에서 많게는 200만회가량 조회수를 얻었다. 해당 스캔들이 사실이라고 해도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에 해당하지만 일부 유튜버들은 일종의 ‘자경단’을 자처하며 개인 신상을 무차별 폭로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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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강 대학생 사망 사건’에 대한 폭로를 이어가고 있는 모 유튜버의 경우 라이브 중 받는 슈퍼챗 금액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 채널분석 플랫폼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이 유튜버는 라이브 회당 슈퍼챗 금액이 30만원에서 1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씨는 “라이브 방송을 잘 하면 슈퍼챗 소득을 크게 ‘당길’ 수 있지만 더 안정적인 수입은 일반적으로 제작 편집해 올리는 영상”이라며 “사람들의 관심사에 따라 유튜브 알고리즘이 ‘핫 키워드’ 영상을 제시해 주고 그에 따라 이용자들이 몰리면 클릭수에 따라 돈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클릭 한 명에 1.5원 정도라고 추산하면, 100만뷰면 대략 150만원 정도이며 영상 길이에 따라 수익은 1.5배 이상 더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튜버 B씨는 “유튜브상에서 제기되는 여러 의혹들 중 뭐가 진실인지 알 수는 없지만 남의 아픔을 이용해서 돈을 버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