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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국회의원이 이토록 게임 이용자들의 지지를 받은 적이 있던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 얘기다. 이 의원은 확률형 게임 아이템 정보 공개 법제화에 앞장선 인물이다. 지난해 12월 게임법(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전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개정안을 게임 이용자들이 반색하고 나서 주목된다. 보통 게임 이용자들은 법안 발의에 무심하거나 규제로 받아들이면 업계를 대신해 반발해왔다. 청소년 셧다운제 도입 당시 이용자들이 반대 목소리를 낸 바 있다. 그러나 확률형 게임 아이템만큼은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중이다. 업계가 자율 시행 중인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이상헌 의원은 <이데일리>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국산 게임을 ‘적’으로 간주하고 싶지 않다”며 “제거해야 할 대상이 아니다. 환부만 도려내면 된다”고 개정안 취지를 분명히 했다. 이어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게임들도 그동안 게이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고 이용자 수도 많다”며 “애정이 있기 때문에 분노도 큰 것”이라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게임협회가 반대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에 대해선 “법에 관련 조항이 만들어지게 되면 향후 그 조항이 뿌리가 돼 다양한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이 더 해질거라는 우려로 반대하는 이유가 크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그는 게임법 개정안에 담긴 산업 진흥책도 소개했다. 이 의원은 “게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수 게임의 개발·제작·유통 및 제공을 촉진하기 위해 중소 게임사업자에게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면서 “개인과 동호회가 단순 공개 목적의 창작 게임을 제작·배급하는 경우 등을 등급분류면제 대상으로 규정하는 등 다양한 진흥안이 담겼다”고 말했다.
이용자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도 알렸다. 이 의원은 “국회는 학계나 업계의 목소리만 청취해 왔는데, 이제는 이용자의 목소리도 들어야 한다”며 “이용자들의 의견도 경청해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