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 대표는 “대기업들은 홉(맥주 주재료)을 한 종류만 사용하는 반면 저희는 30여가지를 사용한다”며 “원재료 가격이 높으니 기존 국내 주류 기업들이 비결을 알아도 시도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2002년 강남의 한 소규모 양조장에서 시작한 플래티넘맥주는 지난해 세계 3대 맥주대회라 일컫는 ‘호주 국제 맥주 어워드(AIBA)’ 챔피언트로피 수상, ‘아시아 비어 컵 2015’ 은메달 등 해외에서도 그 맛을 인정받은 대한민국 대표 맥주다.
연매출 수천억원에서 1조원대 대기업과 직접 비교는 무리지만 플래티넘맥주는 지난해 국내 소규모 맥주 제조사 중 최고 매출액인 44억원을 기록했다.
배 대표가 맥주 맛에 눈 뜬 것은 미국 생활 경험 덕분이다.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 한 그는 미국의 한 산업용 기판 제조 회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배 대표는 “한 소규모 양조장에서 신입직원 환영회를 했었다”며 “지금껏 마셔온 맥주와 다른 신세계를 맛봤다”고 돌이켰다. 맥주 맛에 빠진 배 대표는 그 길로 한국에 수제 맥주집을 차릴 수 있는지 알아봤다. 하지만 90년대 초반 국내에서는 법적으로 2조~3조원의 자금이 드는 대형 맥주회사만 설립 가능하다는 답변을 듣고 꿈을 잠시 접는다.
2년간 미국에서 근무한 배 대표는 “이화전기(024810)를 창업한 아버지가 사업을 물려받기 원했다”며 한국으로 돌아오게 된 계기를 말했다. 그러나 이화전기에서의 근무기간 단 3개월밖에 되지 않았다. 무엇보다 배 대표 스스로 그만한 능력이 안됐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사실 젊은 나이에 200명이 넘는 직원을 먹여 살려야 한다고 생각하니 부담감이 적지 않았다”고 회고했다.
|
이때부터 배 대표는 본격적으로 맥주 공부에 나선다. 그는 “장비 수입업 특성상 해외 출장 건이 많았다”며 “수천달러의 참석비용이 드는 세미나도 맥주만 배울 수 있다면 찾아 나섰다”고 말했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이 열렸다. 정부는 관광산업 지원을 목적으로 법을 바꿔 소규모 맥주 양조장 개설을 가능케 했다. 배 대표는 곧바로 서울 압구정에 247㎡(75평) 규모로 소규모 맥주 제조·판매점 세운다. 기존 라거와 다른 에일맥주는 줄을 서서 마셔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다. 그는 “겉보기엔 화려하지만 소규모 양조장에 대한 세제혜택이 없어 겨우 손익분기를 맞추는 수준이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그 시기 소규모 양조장 붐에 편승한 수많은 가게들이 얼마 안 가 폐업하기도 했다.
2005년 배 대표는 이피코리아를 형에게 맡기고 맥주 사업에 집중한다. 그 이후 소규모 양조장의 외부반출 금지, 일반맥조제조면허 시설 제한 등 각종 규제가 순차적으로 풀렸다. 그 사이 그는 국내 최고 맥주 전문가 중 하나인 윤정훈(46) 브루마스터(현 부사장)과 함께 심혈을 기울여 지금의 수제맥주를 완성한다. 플래티넘맥주는 최근 미래에셋벤처투자의 투자유치를 받았다. 충북 증평에 아시아 최대 규모(최대 연간 1300만리터)의 크래프트맥주 양조장도 준공했다.
|
에일(Ale)맥주 :시중에서 흔히 파는 저온(4~10도)/하면발효 맥주인 라거(Lager)와 다른 상온(17~23도)에서 상면발효하는 맥주를 뜻한다. 주로 색이 붉으며 진하다. 깊은 풍미가 특징이다.
크래프트(수제)맥주 : 대게 대기업 생산량 대비 10%가 안되는 양조장을 뜻한다. 통상 미국은 연간 1억5000만리터 이하의 양조장을 크래프트 맥주라 칭한다. 하이트·카스 등 국내 대형 맥주제조사는 각각 약 20억리터를 생산한다.
▶ 관련기사 ◀
☞강력한 전염력 신종 슈퍼박테리아 환자 국내발견! 단일 치료제 개발 국내제약사는?!
☞급등사유가 없다? 무료어플 ‘테마총정리’ 독점공개!
☞셀바이오스, 연간 3만개 이상 진단키드 생산설비 구축